월드비전10대뉴스

모두가 힘들고 어려웠던 2020년.
하지만 끝까지 아이들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지켜주신 후원자님과 함께 올해도 크고 작은 변화들이 만들어졌습니다.
그럼 그 빛나는 순간들을 함께 살펴볼까요?

01
국내 코로나 19 긴급구호

코로나19가 심각해지던 올해 초, 취약가정을 대상으로 마스크, 손 소독제, 식료품을 담은 긴급키트 지원을 시작했어요. 다른 지역보다 빠른 확산세를 보인 대구경북 지역을 시작으로 전국으로 지원을 확대하여 총 108,879명의 아동을 도왔는데요. 결식의 위험에 놓인 아동들에게 식료품 키트 1만 3,600개를 지급했고, 6,000명에게 긴급지원금, 6만 8,379개의 호흡기 질환 예방 물품, 온라인 학습 지원을 위한 물품 등 1만 500개, 1만 400벌의 의료 방호복을 지원했습니다. 2021년에도 지속적으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위기아동에게 생계비, 의료비, 주거비를 지원할 예정이에요.

국내 취약가정을 위해 긴급구호 키트를 배분하는 직원들의 모습

국내 취약가정을 위해 긴급구호 키트를 배분하는 직원들의 모습

02
해외 코로나19 긴급구호

한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던 2월, 잠비아에서 보내온 15개의 마스크를 시작으로 르완다·케냐·탄자니아·미얀마·몽골 등 아시아, 아프리카 10개국에서 마스크 4000장을 연이어 보내왔어요. ‘매번 도움을 주는 한국이 어려움에 처했다고 하니, 어떤 식으로든 도움이 되고 싶다’는 메시지도 함께 도착했지요.

그리고 이제 우리는 거대한 팬데믹 속에 더욱 소외될 수 밖 없는 전 세계 취약 아동들을 위해 창립 이래 최대 규모의 구호사업에 착수했어요. 우리의 목표는 전 세계 코로나19로 위험에 놓인 지구촌 70개국의 취약계층 7200만 명을 돕는 것. 2020년 11월까지 아동 약 2,503만 명을 포함해 총 5,597만여 명에게 월드비전의 손길이 닿았는데요, 앞으로도 아이들의 삶을 건강하게 지켜내기 위해 월드비전은 가장 빠르게 가장 필요한 곳에 가장 마지막까지 아이들과 함께 하겠습니다.

취약아동을 위한 긴급구호 물품 리스트를 확인하는 현지 직원의 모습

취약아동을 위한 긴급구호 물품 리스트를 확인하는 현지 직원의 모습

03
후원을 통해 변화된 아이들의 삶

식물인간이 된 아버지와 단 둘만 남겨진 소년. 어려운 환경에서도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던 소년 레슬러 동호를 기억하시나요? 동호의 사연이 전해진 후 많은 후원자님께서 도움의 손길을 전해 주셔서 아버지를 위한 병원비를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후원자님들 덕분에 아버지를 지킬 수 있게 된 것 같아요.제가 받은 도움을 갚을 수 있는 길은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레슬링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동호뿐 아니라 질병, 가정의 위기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이 후원을 통해 건강하고 밝은 모습을 되찾아가고 있어요.

올해도 신경섬유종증을 앓는 다현이, 재생불량성빈혈을 앓는 연지와 같이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희망이 되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후원을 통해 달라진 아이들의 자세한 이야기는 월드비전 홈페이지를 통해, 또 6월 국내사업 보고를 통해 전해드릴게요!

소년 레슬러 동호와 수상메달소년 레슬러 동호와 수상메달

후원자님들의 정기후원금은 위기아동지원사업을 통해 어려움에 처한 수많은 아이들의 웃음을 되찾아주고 있습니다.

위기아동청소년지원사업은 동호네 가정처럼 일시적,만성적인 위기상황(질병,사고,자연재해,실직)에 놓인 아동,청소년 가정이 위기상황을 이겨내도록 필요한 자원을 신속하게 전달하여 아이들을 보호하고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2019년 수혜대상자 13,092명
총 5,354,122,819원의 후원금 전달

TV에 나온 그 아이들은 지금 ‘이렇게’ 지내고 있습니다

04
70주년을 맞은 월드비전

1950년 한국 전쟁 고아를 돕기 위해 시작돼 전 세계 100여 개 국가에 나눔을 실천해온 월드비전. 도움을 주고 받으며 걸어온 긴 여정 속에 어느새 월드비전은 7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월드비전이 사랑을 전하는 데 가장 큰 힘이 되어 주신 후원자님 한 분 한 분과 함께 나누고 싶었던 뜻깊은 자리였으나 코로나19로 70주년 기념식은 소규모로 진행되었어요.

후원자, 봉사자, 기업인, 친선 홍보대사 등 모두 각자의 자리에서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의 작은 손을 꼬옥 잡아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월드비전 70주년 행사 모습

월드비전 70주년 창립 기념식 생생한 현장 후기 바로보기

05
자립을 축하해요!

지금까지 후원자님과 함께 만든 22개의 자립마을! 올해도 에티오피아 자비 테흐난, 네팔 모랑, 인도 뭄바이 이스트, 우간다 나만요니&카총카, 잠비아 뭄브와&카인두 사업장이 아이를 스스로 돌보고 지킬 수 있게 되었어요.

2008년, 에티오피아 자비 테흐난 마을에서 깨끗한 식수를 사용할 수 있는 가구는 20% 밖에 되지 않았다고 해요. 하지만 2019년에는 81.2%로 대부분의 마을 사람들이 깨끗한 식수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이제 부족한 20%를 스스로 채워가며 모두가 깨끗한 물을 사용할 수 있는 그날까지! 함께 응원해 주세요. 월드비전은 후원자님과 함께 또 다른 자립마을을 향해 나아갑니다.

후원자님과 함께 만든 아름다운 마지막 열매, 에티오피아 자비 테흐난 사업장의 모습!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06
월드비전을 함께 세워가는 사람들, 그리고 봉사자

후원자님과 더불어 전 세계 취약 아동들을 위해 힘써 주시는 고마운 분들이 있답니다. 바로 오랜 시간 자신의 시간을 도움이 필요한 아동들에게 헌신해 주시는 봉사자님이신데요,
모두 봉사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다르지만 연약한 이들을 돕는 곳에 나의 시간과 재능을 나누는 그 마음만은 더없이 아름답고 따뜻하게 느껴집니다.

무엇이든 다른 사람을 위해 할 수 있다는 것이 감격스럽다는 두 분의 봉사자 이야기, 함께 만나보세요.

07
전쟁 속 아이들의 안부를 묻는 착한 인사 Give a nice day 캠페인

2019년 9월, 전 세계 전쟁 속 아동들을 지키기 위해 시작된 기브어나이스데이 캠페인. 지난 30년간 월드비전과 함께 전쟁 피해 지역을 오가며 아이들을 만나온 김혜자 친선대사를 시작으로 약 1,500여 명의 후원자님들이 전쟁 속 아동을 지키는 보호자가 되기로 약속해 주셨어요.

그리고 그 약속을 통해 콜롬비아,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콩고민주공화국, 우간다, 수단, 남수단, 소말리아, 요르단, 아프가니스탄, 미얀마 10개국, 61개 지역의 276,250명의 아동을 비롯한 448,867명의 사람의 일상을 지켜낼 수 있었습니다. 끝나지 않는 전쟁으로 고통받는 아이들을 지켜주셔서 감사합니다.

2019 하루팔지로 지켜낸 아이들. 아이들의 끼니를 챙깁니다 아이들의 부서진 마음을 어루만집니다 아이들의 건강을 지킵니다2019 하루팔지로 지켜낸 아이들. 아이들의 끼니를 챙깁니다 아이들의 부서진 마음을 어루만집니다 아이들의 건강을 지킵니다

08
Global 6k for water, 깨끗한 물을 위한 러닝&하이킹

개발도상국 아이들에게 깨끗한 물을 선물하기 위해 2018년부터 진행한 Global 6k for water 캠페인. (6K는 아이들이 물을 긷기 위해 걷는 평균 거리를 뜻해요.) 올해는 코로나19로 특별히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는데요, 러닝에 이어 하이킹까지! 한 자리에 모일 수는 없었으나 아이들을 위한 일에 마음만은 하나가 되어 약 1만여 명의 참가자가 함께 달리고 또 산을 올랐어요. 달리기와 등산을 통해 아이들에게 깨끗한 물을 선물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려요. 내년에도 함께해 주실거죠?

global 6k for water hiking

09
월드비전을 빛낸 올해의 별들

흩어져 있는 따뜻한 마음들을 하나로 모으기 위해 올해도 많은 분들이 선한 영향력으로 월드비전과 함께 해주셨어요. 가수 폴킴은 후원자와 함께 노래하며 후원아동, 후원자, 사회를 응원하는 월드비전 <싱어롱 캠페인>에 함께 했고 구구단 김세정님은 가정 밖 청소년 캠페인 <컴백호프>를 통해 가출 청소년들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나서 주셨어요.
또 방송을 통해 배우 박정수님, 홍보대사 홍은희님 르완다, 탄자니아의 아이들에게 희망을 전해주셨고 국내 위기아동들을 응원하는<고맙습니다> 캠페인에 가수 라비던스가 함께 해주었어요.
그 외에도 월비다방을 통해 후원자와의 랜선 만남으로 후원자의 고민을 따뜻하게 상담해 주신 정애리 친선대사님, 모든 것이 꽁꽁 얼어붙었던 올해를 버텨내 주신 후원자님과 국민들에게 감사와 응원의 마음을 영상으로 전한 김혜자 친선대사님과 유지태, 최강희 홍보대사님, 코로나19로부터 국내, 해외 취약 아동들을 지키기 위해 나눔의 손길을 전해 주신 한혜진,기성용 부부, 2pm 준호, 로꼬 등 많은 분들이 다양한 활동과 기부로 나눔이라는 가치에 뜻을 모아주셨답니다!

월드비전 싱어롱 캠페인에 참가한 가수 폴킴

10
언택트 월드비전

올해는 코로나19로 많은 이벤트들이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직접 만나 이야기하며 공감하는 시간이 줄어 아쉬웠지만 온라인으로 많은 활동들이 진행되며 더 많은 후원자님, 후원아동들과 소통할 수 있었어요.

지구촌 코로나를 극복하고 K팝으로 희망을 전하는 온라인 라이브 콘서트 WORLD IS ONE, 랜선 후원자 고민 상담 월비다방, 유튜브 라이브로 만나는 랜선 국제사업 공유회, 유튜버 채채&영주와 함께한 온라인 꿈디자이너 비전원정대, 배성태작가와 함께 한 꿈날개클럽 온라인 인터뷰, 월드비전 꿈멘토 양학선 선수, 방송인 박슬기님, 유튜버 신사임당, 가수 라비던스 그리고 후원자, 후원아동과 함께 그린 꿈, 도전, 나눔과 삶의 이야기를 담은 70주년 스토리콘서트까지 다양하고 감동이 가득한 순간들을 온라인으로 함께했답니다.

하루빨리 코로나19가 종식되어 일상을 회복하고 후원자님과 직접 만나 따뜻한 이야기와 공기를 맘껏 나눌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봅니다.

월드비전 70주년 토크 콘서트

꿈길을 걸어가는 사람들의 리얼스토리, 현장 바로보러가기

어느 해 보다 힘겨웠던 2020년.
일상이 무너지는 아픈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더 어려운 이웃을 향해마음을 내어 주시는 후원자님들이 계시기에 우리는 희망을 말할 수 있습니다.


다가오는 2021년에는 그리웠던 일상이 회복되고 거리마다 활기가 넘쳐 나리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