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읽고 쓰는 것은 새로운 것을 알아가는 데 기초가 되는 능력입니다. 이 기초를 세우지 못한 아이들은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미래를 설계하는 일, 경제활동에 이르기까지 어려움을 반복적으로 겪을 수 밖에 없지요. 아이들이 풍성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기본기! 읽고 쓰는 능력을 단단히 키워주기 위한 월드비전 스쿨업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왜, 아이들은 읽고 쓸 줄 모르게 되는 거죠?

유네스코 연구결과*에서는 저소득국가 학생들이 읽고 쓸 줄 알게 되면 약 1억 7100만 명이 빈곤에서 탈출하게 된다고 말합니다. 또, 학교에 다닌 기간이 1년 늘어날 때마다 수입이 10% 정도 증가한다고 해요! 교육을 받고 읽고 쓰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이렇게 중요한데 왜 아이들은 학교에 가지 않고 글을 배우지 못하는 걸까요? 월드비전은 수년 간 교육사업을 진행하며 세 가지 원인을 찾았습니다.

  • 환경.교실이 너무 좁아요.말라위 사례-교실 1개당 학생수 70명.식수 시설 있는 학교 44%
  • 교사.어떻게 가르칠지 막막해요.사하라이남 사례-훈련받은 교사 47%.
  • 콘텐츠.교과서가 너무 부족해요. 사하라이남 사례-교과서 1권 vs. 10-20명 공유.
  • 환경.교실이 너무 좁아요.말라위 사례-교실 1개당 학생수 70명.식수 시설 있는 학교 44%
  • 교사.어떻게 가르칠지 막막해요.사하라이남 사례-훈련받은 교사 47%.
  • 콘텐츠.교과서가 너무 부족해요. 사하라이남 사례-교과서 1권 vs. 10-20명 공유.

( 출처: UNESCO EFA Global Monitoring report 2013, 2016 )

결국, 열악한 환경, 잘 훈련된 교사 부족, 열악한 교육 콘텐츠로 아이들은 학교에 가지 않고 학교에 간다고 해도 읽고 쓰지 못하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었던 거예요.

월드비전 스쿨업 프로젝트로 고민 해결!

문제를 파악했으니 이제 근본부터 바꾸어 나가는 월드비전 매직이 시작될 차례! 아이들이 안전하고 즐거운 환경에서 공부하며 읽고 쓰는 능력을 쑥쑥 키워가도록 돕는 월드비전 스쿨업 프로젝트를 지금 만나보세요.

스쿨업 프로젝트 하나! 환경 UP!
안전하고 즐거운 학교를 만들어요.

아이들이 학교에 오고 싶도록 안전하고 즐거운 환경과 문화를 만듭니다. 우선 교실, 식수시설, 화장실 등 학교에 반드시 필요한 시설을 건축하지요. 물론, 학교가 없는 지역에는 이 시설들을 고루 갖춘 학교를 세우고요. 이렇게 아이들이 안전하게 공부할 수 있는 기본적인 환경이 마련되고 나면 교무실, 도서실, 과학실, 컴퓨터실처럼 보다 풍성한 교육 환경을 만들어 주는 시설들도 건축합니다.

니제르 에야시 마을에 안전하고 깨끗하게 지어진 교실 건물 사진니제르 에야시 마을에 안전하고 깨끗하게 지어진 교실
니제르 아동들이 도서관에서 공부하고 책을 보고 있는 모습 사진니제르 아동들이 말끔한 도서실을 이용하고 있어요!

외적인 교육 환경과 더불어 아이들이 안전하게 보호받으며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것도 중요하겠죠? 스쿨업 프로젝트에서는 아동보호와 권리에 대한 교육, 아동보호시스템 구축, 학생과 교사가 학교에서 지켜야 할 행동 강령 만들기 등을 진행해요. 학교와 지역사회가 아동을 보호하고, 혹시라도 아동 권리가 침해되었을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실천하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아동 스스로 자신의 권리를 알아가는 교육과 아동 클럽, 스포츠와 놀이 활동 등도 진행합니다. 정서와 신체가 골고루 성장한 아이들은 여러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점점 즐겁고 안전한 학교를 만드는 주체는 바로 자신임을 깨닫게 되지요.

빙 둘러 앉아 손을 들고 웃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 사진아동 클럽에서 활발하게 자신들의 생각을 나누고 있는 아이들

스쿨업 프로젝트 둘! 교사 UP!
제대로 훈련된 교사에게 좋은 교육을 받아요.

교사의 역량은 아이들이 좋은 교육을 받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먼저, 교사가 아동보호와 권리를 제대로 알고 적용할 수 있도록 이에 대한 교사 대상 교육을 진행합니다. 동시에 효과적인 언어 교육 교수법 연수, 교사 커뮤니티를 통한 교류, 핵심 읽기 기술 교육법 훈련, 풍부한 읽기 환경 조성을 위한 교육 등을 마련하여 교사의 역량을 풍성하게 만들어 가도록 돕습니다.

아이들에게는 학교 교사 뿐 아니라 가정과 지역사회에서 만나는 모두가 선생님이지요. 그래서 스쿨업 프로젝트는 가정과 지역사회 대상 교육도 진행한답니다.

모두가 선생님. 1.가정에서 아이의 첫 교사 - 부모 교육.교육의 중요성, 가정 교육 방법. 2. 지역사회에서 내가 바로 변화 주체 - 교육 및 네트워킹. 자원봉사자,교육 네트워크 형성.
모두가 선생님. 1.가정에서 아이의 첫 교사 - 부모 교육.교육의 중요성, 가정 교육 방법. 2. 지역사회에서 내가 바로 변화 주체 - 교육 및 네트워킹. 자원봉사자,교육 네트워크 형성.

스쿨업 프로젝트 셋! 콘텐츠 UP!
풍성한 교육 콘텐츠로 재미나게 공부해요.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읽고 쓰는 능력을 키워가려면 무엇보다 접하기가 쉬워야겠죠? 스쿨업 프로젝트는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어디서나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활용하여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만들고 있어요.

가정 - 벽돌, 식재료, 달력 등을 활용한 읽기 자료.가정 내 읽기 교육환경.학교 - 폐지, 페트병 등을 활용한 읽기 자료, 책, 교과서.교실내 읽기자료 비치.지역 - 각 지역에 맞는 읽기자료 발간 및 활용.북뱅크, 읽기 캠프.
가정 - 벽돌, 식재료, 달력 등을 활용한 읽기 자료.가정내 읽기 교육환경.학교 - 폐지, 페트병 등을 활용한 읽기 자료, 책, 교과서.교실내 읽기자료 비치.지역 - 각 지역에 맞는 읽기자료 발간 및 활용.북뱅크, 읽기 캠프.

아이들이 사는 지역에 맞추어 만들어 진 풍부한 교육 콘텐츠들은 교자재와 교육 커리큘럼의 발전을 가져왔어요. 쉽고 재미난 콘텐츠로 아이들의 공부에 대한 흥미가 부쩍 높아진 것은 물론이고요!

스쿨업 프로젝트,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안전하고 깨끗한 학교가 생겼어요!

before - 허름한 오두막 안의 흙바닥에 아이들이 앉아서 책을 보는 모습. after - 새롭게 건축된 학교 건물 모습.
before - 허름한 오두막 안의 흙바닥에 아이들이 앉아서 책을 보는 모습. after - 새롭게 건축된 학교 건물 모습.

비가 오면 물이 새서 집에 가야 했고, 책상과 의자조차 없었던 말라위 카나음와리 학교. 새롭게 건축된 학교는 비가 와도 끄덕없고 책상과 의자가 갖추어져 더 이상 바닥에서 공부하지 않아요.

아이들의 읽고 쓰는 능력이 향상 됐어요!

세 명의 아이가 정면을 보며 웃고 있는 모습 사진

2014년 가나 판테아크와 지역에서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아이들 비율은 평균 5%도 미치지 못했습니다. 2018년 월드비전 스쿨업 프로젝트에 참여한 아이들의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비율은 무려 65%로 향상되었답니다!

아동의 권리에 대해 알고 실천해요!

빙 둘러앉은 아이들이 토론하고 있는 모습 사진

“예전에는 마을 여자 아이들이 14살에 결혼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었어요. 하지만, 스쿨업 프로젝트의 아동클럽이 운영되면서 마을 어른들과 아이들은 조혼의 위험성과 아동 권리에 대해 알게 됐어요.”
(인도, 포미)

어디서든 쉽게 책을 만날 수 있어요!

책을 들고 웃고 있는 아이 모습 사진

“스쿨업 프로젝트 덕분에 교실, 마을, 집 어디서든 쉽게 책을 만날 수 있어요. 책 읽는 게 정말 재미있어요.”
(에티오피아, 아디수)

 

안전하고 즐거운 학교를 만들어 주는 일, 훈련된 교사를 양성하고 교육 콘텐츠를 강화하여 아이들이 제대로 된 교육을 받도록 하는 일, 스쿨업 프로젝트가 펼치고 있는 모든 사업은 아이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삶의 기초를 마련해주기 위해서입니다.

어려운 환경을 이겨내고 기본기가 탄탄하게 닦여진 아이들이 푸른 꿈을 마음껏 펼치는 그 날을 생각하면 벌써부터 마음이 벅차 오릅니다. 설렘 가득한 이 여정을 함께 걸어가 주세요!

글. 윤지영 후원동행2팀
사진과 자료. 국제사업본부, 월드비전 자료실
아동의 삶을 바꾸는 아름다운 실천
해외사업 후원하기
아동의 삶을 바꾸는 아름다운 실천
해외사업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