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상황 속 지급된 ‘긴급재난지원금’을 우리도 요긴하게 사용했는데요. KOICA 와 월드비전이 필리핀 민다나오 섬에서 코로나19 긴급대응사업을 펼치며 위생키트 뿐 아니라 ‘긴급재난지원금’을 제공하여 주민들이 저마다 꼭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고 해요. 현장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모든 것이 취약한 필리핀 민다나오 섬을 덮친 코로나19

민다나오 섬은 필리핀에서도 문맹률과 실업률이 가장 높은 지역이에요. 제대로 된 산업시설이나 학교, 병원도 없는 낙후된 곳이죠. 오랜 종교문제로 무력 충돌까지 발생하며 수많은 사망자와 국내 실향민이 생겨났어요. 이렇게 모든 것이 취약한 민다나오 섬을 덮친 코로나19는 주민과 어린이의 삶을 더욱 고통 속에 몰아넣었어요.

민다나오 도시가 자연재해로 파괴되어 있는 사진

자연재해로 파괴된 도시를 월드비전 직원이 확인하고 있는 모습

자연 재해와 무력 충돌 등으로 사회 기반 시설이 파괴되어 버린 민다나오 섬의 도시 모습

우리 함께 코로나19를 이겨내 봐요!

KOICA와 월드비전은 민다나오 섬에 코로나가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고 취약 아동 가정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긴급대응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이 사업은 위생키트지원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두 분야로 진행되었는데요. 오늘은 긴급재난지원금이 어떻게 지급되고 사용되었는지 살펴보려고 해요!

*필리핀 민다나오 섬 코로나19 긴급대응사업은 KOICA가 함께 하는 인도적 지원 민관협력사업입니다.

먼저,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조건이 갖추어져야 해요.

민다나오 섬 안에 아래 네 가지 조건이 갖추어진 지역 8곳을 선별했고, 긴급재난지원금이 지급되었습니다.

  • 시장
    주변에 긴급재난지원금으로 필요한 물건 등을 살 수 있는 시장이 있어야 해요.

  • 정부승인
    정부의 공식적인 승인이 꼭, 필요해요.

  • 금융기관
    긴급재난지원금을 체계적으로 지급할 수 있는 금융기관이 있어야 해요.

  • 치안
    현금이 지급되고 사용되는 만큼 안전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제 본격적인 긴급재난지원금의 여정을 소개할게요!

수혜자 선정 및 등록: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지역 8곳 사전교육 실시, 수혜자 최종 명단 확보 및 자료수집 진행, 수혜자 정보 LMMS등록 / 금융거래서비스 업체 선정: 금융거래서비스 업체 조사, 최종 업체 선정 / 예비수혜자 명단 전달 빛 거래 코드 생성: 금융거래서비스 업체는 수혜짜 최종 명단을 바탕으로 거래 코드 생성 / 거래코드 전달: 월드비전은 거래코드를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각 수혜자들에게 전달 / 긴급재난지원금 수령: 수혜자들이 금융거래서비스 업체의 지급센터에 방문하여 긴급재난지원금 수령 / 최종 정산: LMMS에 등록된 수혜짜와 긴급재난지원금 수령자가 일치하는지 확인 후 최종 정산 진행

*LMMS(Last Mile Mobile Solution): 수혜자 등록 및 서비스 추적 모바일 솔루션

재난지원금을 수령하기 위해 월드비전 직원에게 신원 확인을 받고 있는 주민

수혜 주민들이 마을에 마련된 지급 센터에 방문하여 긴급재난지원금을 수령하고 있어요.

LMMS 정보가 들어있는 카드 바코드를 핸드폰으로 찍고있는 월드비전 직원의 손

LMMS 시스템을 활용하여 긴급재난지원금 수령과 정산 등을 확인해요.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주민들의 반응도 살펴 볼게요!

월드비전은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은 전체 가정 가운데 일부 표본 집단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어요.

Q. 긴급재난지원금은 어디에 사용했나요?(복수 응답 가능)
1. 식품 구매: 92%
2. 물/식수: 28%
3. 자녀의 온라인 수업 수강 등 교육비: 18%

식품:92% / 물,식수:28% / 교육비:18% / 의류:14% / 요리를 위한 연료:12% / 대출금 상환:12% / 주거지:11% / 전기,수도세:7%

Q. 현금 지원, 만족하나요?
응답자 중 99%안내 받은 금액을 예정된 일정대로 지급받았으며 현금 지원에 만족한다고 응답

주민들도 대만족한 긴급재난지원금,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요?

일단, 월드비전은 민다나오 지역의 특성을 매우 잘 알고 있었어요. 2017년 민다나오 마라위 시에서 분쟁이 발생했을 때 즉시 인도적인 지원을 하고 재건 복구와 갈등 해결까지 세심하게 도움을 전했어요. 그리고, 코로나19라는 새로운 위기가 발생했을 때, 지역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꼭 필요한 사업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었던 거예요.

지역주민과 현지정부와 쌓아온 신뢰도 한 몫 했지요. 코로나19가 확산되며 월드비전이 긴급대응사업을 준비할 때 주민들은 신속하게 협조했고요.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정부의 승인과 협업도 그 동안의 신뢰를 통해 원활하게 이루어졌어요.

물론, 이런 지역과의 특별한 협력은 월드비전이 갖춘 인도적 위기 대응의 체계와 역량, 검증된 사업 방식을 토대로 이루어지며 크고 확실한 열매를 맺을 수 있던 거고요.

창고에 가득 쌓인 위생키트 패키지 상자들과 나눠주기 위해 대기하고 있는 월드비전 직원들

위생키트배분을 준비하고 있는 월드비전 직원들

그리고, 또 한 가지!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지원과 모니터링으로 효율성이 증대된 점도 중요한 성공요인이에요. 앞서 잠시 설명한 LMMS(Last Mile Mobile Solution), 즉 수혜자 등록 및 서비스 추적 모바일 솔루션으로 월드비전은 필요한 지원을 주민들에게 빠르게 전하고, 전해진 도움들이 제대로 활용되고 있는지 다양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었어요.

수혜자 등록 및 ID발급:수혜짜 기본 정보, 수혜 가정 정보, 개별 ID 부여 / 실시간 수혜자 모니터링:긴급재난지원금 지원 현황, 위생키트 현황, 교육 및 훈련 참여 여부 등 / 수혜자 정보 및 모니터링 결과를 모바일 기기에 입력 / LMMS 서버(마닐라) / 실시간 사업 현황 모니터링 다양한 조사 보고서 생성

민다나오 섬 주민들과 아이들 역시 코로나19로 어렵고 힘겨운 시간을 통과하고 있어요. 하지만, 월드비전과 주민들은 최선을 다해 위기를 극복할 방법을 찾아 달려나가고 있어요. 마스크를 벗고 집을 나서는 일이 당연해져 버리는 그 날을 기다리며 성실하게 오늘을 살아낸 민다나오 주민들과 우리 모두가 자랑스럽습니다.

윤지영 후원동행2팀
사진과 자료 국제사업본부, 월드비전 자료실

월드비전의 재난지원금에 대해 더 궁금하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