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닫기
검색
인기 검색어
안내
검색어를 입력해주세요.
안내
동일한 아이디로 중복로그인하여 자동 로그아웃 처리 되었습니다.
안내
로그인 연장을 원하지 않으실 경우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스토리

감동 스토리, 월드비전의 하이라이트를 담은 블로그

이미지설명
이미지설명

월드비전 채용의 모든 것 1탄
오렌지와 함께 일해요!

월드비전 채용의 모든 것 1탄
오렌지와 함께 일해요!

여러분이 꿈꾸는 직장은 어떤 곳인가요? 각자가 생각하는 꿈의 직장은 다 다르겠지만, 모두가 원하는 것은 하나겠죠?

좋은 사람들과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곳

하루에 최소 8시간 이상의 시간을 함께 보내는 만큼 나의 마음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좋은 사람들'과 뿌듯함과 보람을 느끼며 '즐겁게' 일하는 것. 그게 우리가 원하는 꿈의 직장 아닐까요?

아이들 이미지

여러분이 만약 그런 직장을 찾고 계시다면 지금 여기를 주의 깊게 주목해 주세요!

월드비전의 채용.
그 이야기 속으로 당신을 초대할게요.

아이들 이미지
Q 월드비전은 어떤 곳이에요?

월드비전은 1950년, 대한민국에서 태어났습니다. 한국 전쟁의 폐허 속에서 고통받는 아이들을 돕고자 미국의 밥 피어스 목사와 한국의 한경직 목사가 대한민국 땅에 월드비전이란 씨앗을 뿌렸어요.

현재는 전 세계 100여 개 회원국을 둔 세계 최대 국제구호개발 NGO로 성장했습니다(글로벌 NGO 다보니, 해외에서 시작됐을 거라 생각하시는 분도 많아요!). 지금도 전 세계 모든 어린이가 가장 기본적인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같은 사명과 열정을 가진 인재들이 함께 모여 일하고 있습니다.

Q 실제로 무슨 일을 하나요?

월드비전은 정말 다양하고 흥미로운 일들을 많이 하고 있어요. 우선 국내부터 국제까지 실질적인 사업을 진행하는 '사업파트', 소중한 후원자님들의 후원 여정을 돕는 ‘후원 파트’, 후원 개발을 위한 ‘모금/마케팅 파트’가 있어요. 그리고 이 모든 일들을 잘 해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직원들을 지원하는 IT, 재무, 인사, 교육 등의 다양한 ‘경영지원 파트’로 나눠져 각 부서에서 주어진 업무들을 진행하고 있어요.

Q 채용은 보통 언제 진행하나요?

월드비전 채용은 수시채용 방식이라 팀에서 공석이 발생하면, 공석에 적합한 신규/경력직을 발굴하고 있어요. 월드비전 홈페이지 내 '인재 채용' 카테고리를 통해 현재 채용 중인 부서/팀과 접수 기한을 확인할 수 있어요. 아무래도 수시 채용이다 보니, 채용 페이지에 자주 접속하셔서 희망하는 직무의 공석이 떴는지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Q 전반적인 월드비전 채용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나요?

서류전형 ▶ 온라인 인성검사 ▶ 필기전형(해당 시) ▶ 면접 전형 ▶ 최종 입사
직군에 따라 필요시 필기시험, PT 면접, 영어 면접, 그리고 기술 면접 등이 추가로 진행되기도 해요.

그럼 서류 전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null
Q 서류 전형은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나요?

채용 공고상 '필수 자격 요건'으로 기재되어 있는 사항을 가장 먼저 검토해요. 보통 '학력/전공'이나 '어학 수준'등의 요건이 있어요. 이후 서류전형 평가표를 통해 지원서의 각 역량(전공, 자격사항, 경력사항, 자기소개서 등)을 평가 기준에 따라 평가하고, 가장 높은 점수 순으로 선발해요.

특히 자기소개서에는 '직무 역량'을 잘 드러내는 게 중요해요. 지금까지 했던 활동들이 희망 직무와 어떻게 연계가 되는지 매력적인 스토리로 풀어주시면 좋아요. 또 수많은 NGO 중에서 왜 '월드비전'을 희망하시는지도 함께 기술해 주시면 매력이 플러스되겠죠?

Q 제가 지원하려는 직무에 '외국어(영어) 능력'이 필수요건/우대사항으로 기재되어 있어요.
해당 직무는 영어를 사용할 일이 없을 것 같은데 왜 그런가요?

외국어 능력에 대한 부분이 필수라서 놀라셨군요!
한국 월드비전은 전 세계 100여 개 국가에서 약 4만 명국제 월드비전 직원들과 함께 일하고 있어요. 그러다 보니 대부분의 업무에서 외국어 능력이 요구됩니다.

하지만 직원들을 위한 다양한 외국어 지원 제도가 마련되어 있어서 입사 후에도 외국어 능력을 꾸준히 향상시킬 수 있어요. 그러니 부담은 NO NO!

면접 전형도 알려주세요!
면접 이미지
Q 면접 전형을 통해 무엇을 평가하나요?

직무적합성, 조직적합성, 인성, 외국어(영어)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을 다각도로 평가하고 있어요.

Q 직무에 따라 면접 유형이 달라지는데,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보통 현업 팀과의 논의를 통해 면접 형태를 결정해요. 현업 팀은 해당 직무에 실제로 필요한 역량을 가장 잘 알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기 위한 추가 면접을 실시하는 거죠.

가령 지원자의 직무 역량이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더 살펴보고자 하는 경우에는 PT 면접을 추가하기도 하고요. 영상 제작 파트의 채용에선 직접 월드비전을 홍보하는 영상 기획안을 만들어서 발표하는 면접을 진행한 적도 있어요. 월드비전이란 기관에 대한 지원자의 이해나, 실제 직무 역량이 어떤지를 확인할 수 있는 면접이었죠.

여기서 잠깐!
실제 면접관분들이 면접 시 눈여겨보는 ‘포인트’를 알아볼까요?

(지피지기 백전불패 : 면접 잘 보는 법, 여기서 배워가세요.)

면접 잘 보는 법

면접관 아이콘: 면접에서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 부분은, 지원한 직무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핵심 요소와 그 이유예요. 직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지식, 기술, 경험 등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또 직무 수행에 필요한 핵심 역량이 무엇인지, 그 역량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도요. 부족하다면 어떤 노력을 할 계획인지에 대해서도 꼭 확인하고 있어요. 지원자의 현재 모습과 잠재력을 같이 파악하기 위해서죠.

면접관 아이콘: 인성검사를 통해 성향의 강점&약점, 스트레스 관리 또는 해소 방법을 주의 깊게 보고 있어요. 자기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강점을 살리고 약점을 보완하려는 노력, 자기관리의 능력을 파악할 수 있어요.

면접관 아이콘: 국제사업의 경우, 현장 경험 혹은 직무 관련된 경험이 어느 정도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또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도전 과제나 문제를 해결한 경험 유무, 해결한 방법을 통한 문제 해결, 위기관리 능력이 있는지도 살펴봅니다.

지원서에 구체적으로 나와있지 않은 정보를 물어보기도 하는데요, 면접에서만 발견할 수 있는 부분을 통해 지원자의 행동, 태도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면접관 아이콘: 저의 면접 포인트는 ‘조직 적합성’입니다. 일상생활에서의 정서적 상태나 타인과의 관계, 사회 적응 정도를 알아보죠. 월드비전의 직원으로서 얼마나 책임감을 가지고 주어진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을지, 더 나아가 함께 일하는 동료들에게 어떤 영향력을 끼칠지에 대해서 평가합니다.

또 한 가지 개인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항목은 ‘정직성’입니다. 아무래도 면접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어필하고 싶은 마음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너무 부풀리거나 자신의 자랑만을 이야기하는 것은 신뢰하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그러니 답변으론 자신의 경험에 기초한 진실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꾸미고 과장된 이야기는 쉽게 드러납니다.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경우에 따라 모르는 내용에 관해서는 모른다고 이야기할 용기도 있어야 합니다.

면접 이야기
Q 면접 볼 때 어떤 복장을 입으면 좋을까요?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단정하고 깔끔한 복장을 입으시면 될 것 같아요. 단정한 복장으로는 정장이나 비즈니스 캐주얼이 좋겠죠?(찢어진 청바지, 후드티, 슬리퍼 등은 잠시 서랍에 넣어둘까요) 요즘엔 자신이 웜톤인지, 쿨톤인지 알아보는 퍼스널 컬러 테스트도 많이 하시더라고요. 자신만의 고유한 개성을 보여줄 수 있는 색감의 복장을 입는 것도 좋아요.

Q 최종 합격을 하면 입사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조금 더 정확한 안내를 위해 최종 면접 이후의 절차를 설명드리는 게 좋겠어요. 최종 면접 이후,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지원자가 ‘최종 합격 예정자’가 됩니다. 면접 시 입사 지원서에 기재한 사항의 증빙 서류를 제출해야 하고요, 해당 서류에 대한 증빙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이후 직군(신입직/경력직)에 따라 급여와 경력 산정 절차를 거치게 돼요. 경력직 채용의 경우는 '경력 기술서'를 작성하고, 인사팀과 현업 팀이 최종 검토하게 되죠. 그리고 최종적으로 합격 예정자에게 '입사일, 급여, 경력 인정 여부, 수습 기간 유무 등'의 계약 조건을 담은 Jop Offer를 진행해요. 합격 예정자가 수락하면 그때 입사가 최종 결정됩니다(와아)

채용된 이후도 궁금해요!
null
Q 입사 후, 신규 직원의 온 보딩 과정은 어떤가요?

신규 직원분들이 빠르고 안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월드비전에서는 크게 두 가지를 진행하고 있어요.

1) 신규 직원 오리엔테이션(신규직원 OT)
2) 비전 워크숍

신규직원 OT의 경우 당월 입사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해요. 월드비전 기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우리가 진행하는 사업과 마케팅 등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이죠. 당장 업무에 필요한 재무, IT 시스템을 습득하기도 합니다.

이후 월드비전의 가치체계(사명, 비전, 핵심가치)를 내재화하기 위한 비전 워크숍이 진행돼요. 비전워크숍은 분기별로 진행되며, 다양한 동기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다 보니 이 시간을 통해서 부쩍 가까워지는 직원들의 화기애애한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죠. 이외에도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선배에게 실질적인 경험과 노하우를 들을 수 있는 기회도 마련하고 있어요.

물론 지금은 이 모든 과정이 코로나 이후 비대면 시대가 도래하면서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언젠가 다시 또 서로의 얼굴을 마주하며 함께 할 날이 오겠죠?

마지막으로,
채용 담당자분들께 궁금해요.
채용 담당자분 이야기
Q 채용 담당자로써 어떤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계시나요?

채용은 인사 업무의 꽃이라고 불릴 정도로 조직의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과정이에요. 절차에 따라 오랜 시간과 비용이 들더라도 월드비전에 적합한 분을 모실 수 있도록 다양한 채용 방안들을 계속 고민하고 있어요.

또한 지원자들이 채용 과정을 통해 동일하고 공정한 을 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요. 지원자들에게는 시간과 비용이 매우 소중하잖아요. 지원자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정보를 '채용 공고'에 최대한 많이 담아 안내하고, 채용 일정도 채용 시작 초기부터 최대한 자세히 안내해서 미리 일정을 알고 준비할 수 있도록 해요.

월드비전 채용의 모든 과정 속에서 작은 실수나 불합리한 부분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며 월드비전에서 함께 일할 소중한 분들을 모시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어요.

월드비전 채용
Q 그렇다면 월드비전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요?

월드비전은 국내/외 빈곤 아동 중에서도 '가장 취약한 아동' 즉 'MVC(Most Vulnerable Children)'를 돕는데 집중하고 있어요. 최근 기후 위기나 지속되는 내전, 코로나까지 다양한 이유로 인해 빈곤층 안에서도 격차가 많이 벌어지고 있어요. 월드비전은 앞으로도 '누구도 돌봐주지 못했던' 아이들을 찾아갈 거예요.

월드비전은 가장 취약한 아동들을 위해 어려운 길일지라도 함께 나아가기로 결심하는 분들, 이 일을 생각만 해도 가슴이 뛰는 분들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소외된 아동들의 삶을 변화시키고,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도록 도울 거예요. 후원 아동과, 아동이 사는 마을의 지역까지 온전히 자립할 수 있도록 말이죠!

월드비전 채용 꿀팁
Q 월드비전 입사를 꿈꾸는 분들을 위한 마지막 '꿀팁' 있을까요?

월드비전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캠페인/행사/봉사활동 등에 참여해서, 월드비전을 미리 경험해보시길 추천드려요. 홈페이지 문구로는 파악할 수 없던 '월드비전'에 대해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 될 거예요.

월드비전에서 러닝, 하이킹, 면 생리대 만들기 등 정말 많은 캠페인이 이뤄지고 있어서 평소에 관심이 있었던 분야로 참여하면 재미가 배가 될 거예요. 이런 경험이 나중에 서류나 면접 전형 때 월드비전에 대한 관심 포인트로 어필이 될 수도 있고요!

NGO라고 하면 보통 '해외 사업'을 많이 떠올리곤 하지만, 월드비전 안에는 IT, 개발, 디자인, 마케팅, 인사, 총무 등 여러분의 역량을 펼칠 부서와 업무가 무궁무진하게 많아요. 신입직 채용을 원하는 분들은 '본인의 관심과 적성'을, 경력직 채용을 원하는 분들은 '본인의 커리어'를 고려하여 적합한 분야에 응시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 월드비전 채용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생기셨다면,
용기를 내서 지원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월드비전과 함께 전 세계 취약한 아동들을 향해 나아갈 여러분들을 기다릴게요!

월드비전 채용 페이지 바로가기
글. 사진 임선현 컬처팀, 이현지 피플팀
편집. 원하라 커뮤니케이션팀
목록보기
방문신청은 로그인 후 계속 진행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