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닫기
검색
인기 검색어
안내
검색어를 입력해주세요.
안내
동일한 아이디로 중복로그인하여 자동 로그아웃 처리 되었습니다.
안내
로그인 연장을 원하지 않으실 경우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스토리

감동 스토리, 월드비전의 하이라이트를 담은 블로그

이미지설명
이미지설명

가정의 행복을 위해 아빠들이 뭉쳤다!
- 방글라데시 성역할 인식 개선 이야기

가정의 행복을 위해 아빠들이 뭉쳤다!
- 방글라데시 성역할 인식 개선 이야기

가정 안에서 아동 양육이나 집안일에도 “아빠”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사실, 많이들 알고 계시죠? 실제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빠가 아동 양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자란 아동은 평균적으로 문제 행동이 적고, 인지발달이나 경제적 안정도도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Sarkadi, Kristiansson, Oberklaid, and Brembrerg, 2008)

그런데 그동안 해외 사업의 모자보건 영역에서는 아무래도 소외된 “모자” 즉 엄마와 아동에게 집중하고 있었다 보니, 아빠의 역할은 비교적 강조되지 않았어요.

그래서 2021년 코이카와 월드비전은 Mencare모델을 도입하여 방글라데시 카하롤 지역에서 “가정 내 성 역할 인식 개선을 통한 모자보건증진 사업”을 시작했답니다. 사업 이름은 조금 어렵지만 내용은 전혀 그렇지 않아요. 엄마 뿐만 아니라 아빠도 함께 아이들의 영양과 안전한 출산 등 다양한 방면에서 가족의 변화를 위해 힘쓰기 시작했다는 거예요!

* Mencare(아버지그룹 모델): Promundo가 개발한 젠더 접근법으로, 가정 내 남성의 독단적 결정권 행사 등 사회문화적 관습 및 통념으로 인한 성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고자 아버지 그룹을 조직해 성생식보건 및 영양 문제를 다룬 25개 주제로 구성된 교육을 진행. 남성의 역할 변화를 추구함.

왜 모자보건 사업에서 아빠의 역할이 중요할까요?

6년 전부터 월드비전과 KOICA(한국국제협력단)는 방글라데시 아동들의 건강한 영양상태를 위해 마을 주민들과 함께 일해왔어요. 아동 영양제와 영양식 키트 배분으로 심각한 영양실조를 빠르게 해결하고, 이 효과가 지속되도록 긍정적인 양육법을 엄마들에게 공유하는 장을 마련했어요. 그렇게 많은 아동들이 영양실조에서 벗어날 수 있었어요.

양육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아동 영양 개선 교육
양육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아동 영양 개선 교육

하지만 월드비전의 한국 직원과 방글라데시 직원들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더 지속 가능한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을 계속했죠. 그러다 마을 주민들의 이야기에서 힌트를 얻었어요.

방글라데시
사업담당자

“간혹 엄마들이 우리 사업을 통해 올바른 양육 방법을 배웠는데, 남편이 동의하지 않아 지속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말하는 것을 들었어요.”
“방글라데시에서는 생활비 사용이나 양육법 등 중요한 가정 내 결정을 대부분 아빠가 해요. 우리 사업이 더 지속가능하기 위해선 아빠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는 걸 느꼈어요.”
“현장에서 엄마들 대상 교육을 하는데, 뒤에서 듣고있는 아빠들을 발견했죠. 나중에 저에게 찾아오셔서 아빠들도 아이들 어떻게 건강하게 키우는지 배우고 싶다고 하셨어요.”

한국 담당 직원

이러한 지역 사회의 제언을 반영하여 월드비전은 2021년 남성의 양육 참여 강화를 중심에 둔 모자보건증진사업을 카하롤 지역에서 시작하게 되었어요. 방글라데시는 가부장제 문화를 인해 여성의 가정내 주요 의사 결정 참여와 재정 활용 권한 제약이 있고 이는 모자보건 증진의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어요. 그렇기에 엄마와 아동의 건강한 삶을 위해 가정 내 균형적인 성 역할과 남성의 양육에 대한 관심과 참여 증진이 매우 중요했어요.

이렇게 탄생한 방글라데시 카하롤 프로젝트!
지난 1년간 아빠들은 어떤 변화를 만들어 냈을까요?

카하롤 지역에 살고 있는 주민들은 대부분 본인 소유의 땅이 없는 일일 농업 노동자예요. 주민들의 수입은 항상 부족하고 하루 세 끼를 챙겨 먹거나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된 식사를 하기가 어렵죠. 또 위생 개념 등 아동 건강과 직결되는 바른 양육법을 몰라 카하롤 지역은 방글라데시 내 평균보다 아동 영양 상태가 좋지 않아요.

양육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아동 영양 개선 교육
양육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아동 영양 개선 교육

그래서 카하롤 지역의 아빠들이 모였습니다! 한 달에 두 번 같은 마을에서 사는 아빠들이 모여 총 11회의 <아버지 모임>이 진행되고, 가끔은 배우자도 함께 모임에 참여해요. 모임에서는 자녀 양육법과 출산 등 모자보건 뿐만 아니라, 근본적인 젠더나 배우자와의 갈등 해결 방법까지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아빠들이 함께 논의하고 배우게 돼요.

아버지 모임에 참여한 아빠들의 모습
<아버지 모임>에 참여한 아빠들의 모습
“<아버지 모임>에 참여하며, 저의 생각이 많이 바뀌었어요. 아이들을 돌봐주고 집안일을 도왔더니 아내가 오히려 제 농사일을 도와주며 우리는 서로를 위해 존재한다고 말해주었어요. 참 기뻤어요.”

<아버지 모임> 주요 원칙 3가지

첫째, 참여자 스스로 성 역할에 대해 질문하기

동네 아빠들이 모여 우리 동네에 자리 잡힌 성 역할이 가족과 자신에게 어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자유롭게 질문하고 나누어요. 이 과정은 재미있게 진행되는데, 한 종이에는 가정 내 엄마/아내의 역할 그리고 다른 종이에는 아빠/남편의 역할을 쭉 나열하는 거죠. 참석했던 한 어머니는 우스갯소리로 “엄마의 역할을 쓸 때 종이가 부족했어요”라고 말하기도 했지요. 이 활동을 통해 참여자들이 갖고 있는 가정 내 성 역할 인식을 돌아보고, 역할 비중이 기울어져 있다는 것이 시각화되어 보여지는 효과가 있어요.

둘째, 평등하고 비폭력적인 태도와 행동 연습하기

모임이 끝나면 항상 집에 가서 해야 할 숙제가 있어요. 아빠로서 직면하고 있는 고민을 배우자에게 나누고, 반대로 배우자가 바라는 아빠의 역할을 들어보는 시간 갖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긍정적인 행동을 연습해요. 그리고 보다 상호적인 교육을 위해 아내의 출산 장면이나 가정 내 모습을 역할극으로 표현하는 등의 롤플레이를 진행해요.

셋째, 새롭게 배운 성 역할을 내재화 하고 삶에 적용하기

성 역할은 사람들의 가치관이기 때문에 타인이 설득해도 자신이 받아들이지 못하면 쉽게 바꾸기 어려워요. 그렇기 때문에 외부 사람이 아닌 내 옆집 이웃들을 통해 모임을 이끌어가고 서로의 경험을 나누며 서로의 롤 모델이 되어요. 어떤 아빠가 한 주제를 가지고 반복해서 배우자와 싸운다면, 다른 아빠는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공유하는 방식이지요.

아버지 모임을 통해 부부는 서로의 역할을 더 잘 이해하게 됩니다.
<아버지 모임>을 통해 부부는 서로의 역할을 더 잘 이해하게 됩니다.

가정에는 어떤 변화가 생겼을까요?
모따렙씨와 그의 아내 굴샨씨의 이야기

모따렙(Motalab)씨는 <아버지 모임> 그룹원 중에 가장 큰 변화를 경험한 아빠 중 한 명입니다.

“그동안 아이들을 돌보는 일이나 집안일은 당연히 아내의 역할이라 생각해서, 일이 없어도 아침만 먹고 나가서 저녁에 들어왔어요. 하지만 <아버지 모임>에 참여하며, 아내가 엄마 역할을 제대로 하려면 저도 함께 아빠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죠. 그 이후부터는 빨리 집에 들어와서 집안일도 하고 아이들도 돌보고 있어요.

모따렙씨와 가족들
모따렙씨와 가족들

모따렙씨는 자발적으로 <아버지 모임> 후속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어요. 바로 본인이 배우고 경험한 변화를 같은 마을의 아빠들에게도 알리는 거죠.

“차를 마실 때나 일하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는데, 그때 작년에 배운 내용들 그리고 제가 직접 경험한 변화를 나눠요.”

같은 마을 이웃 아주머니도 “이 가족은 참 보기 좋아요”라고 거들만큼 모따렙씨는 마을에서 좋은 아빠 롤 모델로써 활약하고 있습니다. 또 이런 긍정적인 변화 덕분인지, 그의 둘째 아들도 작년에 급성 영양실조 단계에서 벗어나 현재는 건강하게 자라고 있답니다.

함께 텃밭을 가꾸고 있는 모따렙씨 부부
함께 텃밭을 가꾸고 있는 모따렙씨 부부
지난해에 아버지 모임을 진행하며, 긍정적인 변화가 많이 있어 이번 연도에는 기존 계획보다 더 많은 아버지 모임이 형성될 예정이에요. 앞으로 카하롤 마을에 어떤 멋진 아빠들이 롤모델이 되어 변화를 이뤄낼지 궁금하네요! 가정을 변화시키는 방글라데시 아빠들, 모두 파이팅!
글/사진. 월드비전 국제사업본부 국제개발사업1팀 이성연 간사
월드비전 방글라데시 Jaganmay Prajesh Biswas
Md. Mosnuz Parvaz Chowdhury

행복한 아빠, 행복한 가정을 응원해주세요!

목록보기
방문신청은 로그인 후 계속 진행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