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꿈은 무엇입니까?
여러분의 꿈은 명사여선 안됩니다.
여러분의 꿈은 동사여야 합니다.

꿈꾸는 아이들 팻말을 들고 활짝 웃고 있는 최태성 선생님과 월드비전 직원들

꿈과 관련된 주옥같은 명언으로 한국사 뿐만 아니라 인생의 지침서가 되어주시는 큰별쌤 최태성 선생님이 월드비전을 찾아와주셨습니다. 바로, 전국의 월드비전 꿈꾸는아이들을 위해 꿈꾸는 아카데미를 진행해 주시기 위해서인데요!

1,138명의 꿈꾸는아이들이 최태성 선생님을 만나기 위해 랜선으로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최태성 선생님이 어떤 이야기를 전해주셨을지 함께 들어볼까요?

<꿈꾸는 아카데미>란?

월드비전 꿈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전국 아동들을 대상으로 영향력 있는 전문가의 꿈 강연을 통해 꿈을 위한 노력을 격려하고, 꿈을 향한 도전과 자신감을 높이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큰별쌤이 전하는 인생의 지침
“어떻게 살 것인가?”

어떻게 살 것인가? 라는 주제로 강의를 시작하는 최태성 선생님

꿈꾸는 아카데미 강의 주제는 “어떻게 살 것인가?” 였어요. 인생의 궁극적인 질문이자, 어려운 질문이기도 한데요! 꿈을 이룬 역사적 인물의 이야기와 퀴즈, Q&A 시간 등을 통해 그 해답을 명쾌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최태성 선생님은 평생을 머리가 좋지 않아 비아냥을 받으셔야 했던 김득신 선생님의 묘비명을 통해 꿈꾸는아이들에게 오늘 강의의 해답을 전해주셨어요.

2022년 오늘, 우리가 나누고 있는 이야기의 주인공은 김득신을 비웃은 많은 사람이 아니라 김득신이에요. 여러분은 공부로 평가받는 사람이 아니에요. 모든 사람이 귀하고 존중을 받아야 해요.

학교와 학원이 공부만을 가지고 여러분을 평가할 수 있지만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색깔을 놓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흔들리지 말고 상처받지 마세요!”

– 최태성 선생님 –

인생을 성공적으로 살아가는 방법
“자기성장계획서”

모니터 화면의 자기성장계획서를 가르키며 강의를 사는 최태성 선생님

최태성 선생님은 꿈꾸는아이들의 자기성장계획서를 보며 조언도 해주셨어요.

<자기성장계획서>란?

월드비전 꿈지원사업 중 꿈날개클럽에 참여하는 아이들은 스스로 꿈과 관련한 자기성장계획서를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1년간 꿈 활동을 실천하게 됩니다.

“제가 이렇게 한국사 선생님으로 성공한 이유가 끊임없이 계획서를 썼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내가 누구인지 물어볼 시간을 갖지 못하는데, 내가 누구지? 어떻게 살아야 하지?라는 질문을 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을 사람은 크게 달라요.

인생에 좋은 질문을 가슴에 품고 사는 것이 중요해요!

– 최태성 선생님 –

모니터 화면의 자기성장계획서를 자세히 알려주고 계시는 최태성 선생님

꿈은 직업이 아니고, 직업을 가지고 누군가에게 어떤 도움을 줄지 말하는 것이 꿈이라고 전해주신 최태성 선생님. 꿈은 명사가 아닌 동사가 되어야 한다며 누군가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게 중요하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너무 꿈을 갖는 것에 조바심을 갖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여러분이 공부하는 이유는 뭐예요? 행복해지는 법을 배우기 위해 공부하는 거예요.
서로에게 도움을 주며 행복하게 사는 경험들을 쌓으며 우리는 꿈을 동사 형태로 바꿔나갈 수 있을 거예요.”

– 최태성 선생님 –

큰별쌤, 질문 있어요!
꿈꾸는아이들의 질문 TOP 3

랜선 꿈꾸는 아카데미에 참여해 준 꿈꾸는아이들이 평소 큰별쌤께 궁금했던 질문을 묻고 답을 듣는 시간을 가졌어요.

큰별샘 질문있어요 시간에 질문을 받으며 밝게 웃고 있는 최태성 선생님

Q. 선생님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은 누구인가요?

독립운동가 이회영 선생님이세요. 경술국치 당시 재산이 2조 원(현재 시가 기준)에 달했지만, 전 재산을 모두 독립운동에 사용하셨어요. 이후에는 이웃집에 옥수수를 꾸러 가실 만큼 가난한 생활을 하셨다고 해요. 저는 “한 번의 인생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할 때마다 이회영 선생님을 생각해요.

Q. 왜 한국사를 배우는 게 중요할까요?

역사는 사람을 만나는 인문학이에요. 우리는 끊임없이 서로 비교하며 자괴감과 상처를 느끼는 시대를 살고 있어요. 역사를 통해 옛사람들의 모습을 보면서 스스로를 훈련하고 상처받지 않을 수 있어요. 그래야 여러분들의 고유한 색깔대로 이 세상을 나아갈 수 있을 거예요.

Q. 선생님의 꿈은 무엇인가요?

한 번의 인생 나는 뭐 할 수 있을까 고민하면, 제가 가장 잘 하는 일인 역사를 정리해서 전달하는 일에 정성을 쏟으려고 해요. 세계사 수업을 하는데 보여줄 영상들이 별로 없더라구요. 나도 동사의 꿈으로 세계사에 있는 유적지들을 다 뽑아서 역사 수업에 활용할 영상들을 무료로 만들어서 공유하고 싶어요. 그럼 한 번밖에 없는 인생을 잘 쓸 수 있지 않을까란 꿈을 가지고 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꿈꾸는 아카데미를 통해 전해주신 최태성 선생님의 교훈 세 가지를 마지막으로 정리해 볼까요?

  • 스스로 한계를 짓지 마라!
  • 여러분들의 색깔을 끝까지 밀고 나가라!
  • 꿈은 명사가 아니라 동사다!

우리 꿈꾸는아이들 모두 이 교훈을 잊지 말고 매일매일을 살아가기로 해요.

꿈꾸는 아카데미 맛보기!
큰별쌤 최태성 선생님의 강연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큰별쌤을 만난 꿈꾸는아이들의 소감 이야기

파마머리 남자아이 아이콘
큰별쌤과 하는 흥미로운 수업이었어요. 한국사 뿐만 아니라 내가 어떤 삶을 살아갈 것인지 생각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어요. 59세에 과거시험에 합격한 김득신처럼, 어떤 일에도 굴하지 않고 내 목표를 향해 노력해야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묶음머리 여자아이 아이콘
오늘 강의를 듣고 꿈이 바뀌어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묶음머리 여자아이 아이콘

주황색 옷을 입은 남아아이 아이콘
제 꿈을 의심하며 살았는데 오늘부터 제 꿈에 확고한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나의 색깔로 꿈을 이루겠습니다.

한능검 열공 별님들 X 큰별샘 최태성 교재 및 유튜브 수익금 전달 8,000,000원 팻말을 들고 전달하는 최태성 선생님

최태성 선생님은 ‘꿈꾸는 아카데미’ 강연자로 함께해 주심과 동시에, 수강생들의 애칭인 ‘별님들’의 이름으로 교재 판매 및 유투브 수입금 800만원을 월드비전에 후원하셨어요.

또 앞으로 월드비전 꿈꾸는아이들에게 꿈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 전해주시기 위해 월드비전 꿈 멘토로도 위촉되셨답니다! 앞으로도 월드비전 꿈꾸는아이들과 최태성 선생님이 만들어갈 희망찬 나날을 기대해주세요.

커뮤니케이션팀 김보영 대리
사진 월드비전 국내사업본부

우리 아이들의 꿈을 향한 발걸음을
함께 응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