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5명 가운데 4명은 종교가 있습니다. “

전세계 인구의 80%, 즉 60억 여 명이 종교를 갖고 있습니다. 대부분 국가에서 종교적 믿음은 정치, 언론, 비즈니스, 결혼, 교육 등 삶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줍니다. 그 결과 종교 지도자는 종종 정치인보다 더 큰 영향력을 갖게 됩니다. 특별히, 아프리카에서는 4명 가운데 3명이 그 어떤 지도자보다 목사, 신부, 이맘(이슬람 지도자)을 믿는다고 답했습니다. 따라서 아동과 마을의 안정적인 발전을 이끌기 위해서는 종교 지도자 및 지역사회와 긍정적인 관계를 맺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월드비전은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하는 NGO이지만 아동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다양한 종교 지도자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아동의 생존과 안전을 위해서는 지역사회가 움직여야 하고 그 지역사회를 움직이는데 종교 지도자의 영향력이 매우 크기 때문입니다. 세계 곳곳에서 만들어온 변화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월드비전이 다양한 종교 지도자들과 일하는 방법

 

월드비전은 모든 종교가 협력하여 지역사회를 위해 함께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듭니다.”

2014년 5월, 에볼라가 시에라리온을 강타했습니다. 13,6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에볼라에 감염되었고 사망자는 4,000여 명에 달했습니다. 시에라리온에서 에볼라가 급속도로 확산된 주요 원인은 죽은 사람의 몸을 닦는 전통 장례 관습 때문이었습니다. 종교 지도자를 가장 신뢰하는 아프리카이기에 종교 지도자들이 하나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 매우 중요했습니다.

다행히, 월드비전은 시에라리온에서 23년 간 모든 종교와 함께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왔습니다. 월드비전의 ‘The Channels of Hope(희망의 통로)’ 프로그램은 다양한 종교 지도자들이 서로 단단한 신뢰를 쌓을 수 있도록 도왔으며, 그들이 하나가 되어 에볼라 문제를 해결하는 데 주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다양한 종교 지도자들과 협력 성공사례에볼라 전염 예방

 

지역개발사업에서 종교는 왜 중요한가

 

월드비전은 지역사회와 그들의 종교를 존중합니다.
마을이 스스로 아이를 지킬 수 있을 때 월드비전은 다른 마을로 향합니다.”

 아동이 사는 마을의 자립을 돕는 정기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