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닫기
검색
인기 검색어
안내
검색어를 입력해주세요.
안내
동일한 아이디로 중복로그인하여 자동 로그아웃 처리 되었습니다.
안내
로그인 연장을 원하지 않으실 경우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스토리

감동 스토리, 월드비전의 하이라이트를 담은 블로그

이미지설명
이미지설명

나는 탄자니아의 양파왕, 농부 카리무입니다

아프리카에 더 많은 양파 풍년, 양파왕 풍년 소식이 들리길!

아프리카에 물이 부족하다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입니다. 기후변화 등의 문제로 인해 동아프리카 지역은 극심한 기근을 겪고 있기도 합니다. 탄자니아도 마찬가지입니다. 월드비전의 레이크에야시 지역개발사업장은 특히 "반건조 지대(semi-arid)" 이기 때문에 특히 연간 3개월(3월-5월) 우기에만 집중적으로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201710_story_waterPan_01

빗물도 모으면 재산

비가 내리지 않으면 마실 물도 부족하지만 농사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음식을 구하는 것도 쉽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잠깐 내리는 비라도 잘 활용하기만 한다면 1년 농사가 쉬워집니다.

탄자니아 월드비전은 2009년부터 지역개발사업/아동을 위한 자립마을 사업을 하면서 마을의 농가를 대상으로 생산성을 높이는 교육훈련을 진행하거나 "워터팬" 설치 등 다양한 지원을 했습니다. 워터팬은 저수지의 원리입니다.

201710_story_waterPan_02

땅을 파고 고무나 플라스틱 재질로 된 댐 라이너 (dam liner) 시트를 바닥에 깔아서 빗물이 모을 수 있도록 합니다.탄자니아 월드비전의 레이크에야시 사업장 (음부가녜쿤두 마을)에도 이러한 워터팬이 설치되어있습니다.

201710_story_waterPan_03

농부 카리무를 만나다

그 중 우기때 내리는 빗물을 활용해서 농사를 짓고 있는 카리무(Karimu)씨를 만나보았습니다. (Karimu Yunus Massawe, 30) 초등학교에 막 입학한 아들과 4살이 된 딸의 아빠인 카리무는 3년전부터 양파 농사를 짓고 있습니다.

201710_story_waterPan_04

처음 농사를 시작 했을 땐, 비가 많이 내리지 않아 1년에 한 번 우기 때만 양파를 심고 수확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워터팬이 설치된 다음 1년 내내 물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이제는 1년에 2번 양파 농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연간 생산량이 50자루에서 300자루로 크게 늘어났습니다.

201710_story_waterPan_05_01

201710_story_waterPan_05_03

201710_story_waterPan_05_05

많은 양파를 수확하는 것 뿐만이 아니라 품질도 좋아졌습니다. 2년전까지는 상품성이 떨어져서 1 자루에 약 1만원 꼴로 팔렸으나 이제는 자루 당 2만원을 받고 있습니다. 또 케냐나 우간다로 수출을 하기도 합니다.

201710_story_waterPan_06

이렇게 양파 수확이 늘어난 다음부터는 이제 토마토, 콩, 수수(메이즈) 등 다양한 작물 또한 농사를 짓고 있습니다.

이렇게 생산된 채소와 콩 등은 마을에 내다 팔거나 아이들의 영양가 높은 식사가 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게 되니 영양상태도 좋아지고 건강하게 잘 성장하고 있습니다.

"제가 직접 키운 채소를 먹이면서 우리 아들 딸이 건강하게 자라나는 것을 보니 너무 기쁩니다.

이게 다 워터팬 설치 이후에 일어난 일입니다.

양파 농사로 얻는 수입도 늘어나게 되어 이제 자녀들을 학교에 보낼 수 있습니다. 또 아플때를 대비해서 의료비를 위해 저축도 하고 있습니다.

월드비전의 도움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카리무)

201710_story_waterPan_07_2

201710_story_waterPan_08

"탄자니아 월드비전은 작지만 다양한 사례들을 계속해서 농부들에게 소개하고 훈련하고 있습니다. 이 워터팬과 더불어 다양한 사업을 통해 소득이 늘어나고 아이들이 건강해지고 있어서 참 뿌듯합니다." (레이크에야시 사업장 직원 Victor Phillemon)

앞으로 아프리카에 더 많은 양파 풍년, 양파왕 풍년 소식이 들리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탄자니아 월드비전은 다른 사업장(마을/지역)에서도 계속해서 건강한 식량을 생산할 수 있도록 농부들에게 워터팬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글과 사진. 지역개발팀 김대엽

목록보기
방문신청은 로그인 후 계속 진행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