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8일,
무슨 날일까요?

절기상 백로인 9월 8일은
문맹 퇴치의 중요성을 알리는
“국제 문해의 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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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글을 읽지 못한다면
어떨까요?

길을 찾을 때 표지판을 볼 수 없고,
중요한 안내문이나,
집으로 배달된 우편물도 읽을 수 없겠죠?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부터
한글을 배우는 우리들에겐,
잘 상상되지 않는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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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인 샘 오취리 씨의 고국으로 잘 알려진
‘아프리카 가나’의 판테아크와 지역에서
2014년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단 23%의 아동만이 글을 읽고 쓸 수 있대요.

월드비전은 코이카의 지원으로 이곳에서
‘아이들이 양질의 교육을 받아
마음껏 글을 읽고 쓰도록’
3년간 문해 교육 프로젝트를 진행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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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리카 가나 아이들을 위한
월드비전 읽기 능력 향상 수업,
함께 들여다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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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뭇가지, 페트병, 종이, 철 등
주변에서 쉽게 접하는 수업 재료들과 단어로
예쁘게 꾸며진 교실.

눈망울이 반짝이는
아이들의 열정이 느껴지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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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비전의 문해교육 프로그램은
크게 5가지로 진행됩니다.

첫째, 지역 아동들의 
월드비전 읽기 능력 향상 프로그램 참여 독려

둘째, 문해 교육 프로그램에 필요한
학습 교재, 기자재 제공 및 학습 공간 조성

셋째, 지역 교사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읽기 교수법(학습 지도 방법) 훈련 

넷째, 체계적인 조사를 통한
아동 문해능력 향상도 측정

다섯째, 지역의 교육 자립을 위한
문해교육 지역봉사자 양성 및
학부모와 지역사회 대상 역량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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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의 문해 능력은
실제 어떻게 개선되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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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
아이들의 문해 능력을
조.사.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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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 8시,
월드비전 판테아크와 지역 사무소가
북적북적 거립니다.

이 멋진 어른들은 바로,
아이들의 문해 능력 향상을 조사하기 위해
지역 교사, 공무원, 봉사자로 구성된 조사원!

조사에 앞서, 월드비전을 통해
아이들의 읽기 능력 측정 방법을 배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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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블릿을 활용한 아동 문해 능력 조사 방법,
아이들의 문자, 단어, 문장 이해력 측정법,
아이들을 대하는 방법,
모의 테스트 진행법 등을 교육합니다.

체계적인 교육 마친 조사원들은
월드비전의 교육사업이 진행된
학교에 방문해
아이들을 만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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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방법으로 측정되는지
궁금하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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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장한 모습으로 앉아있는
꼬마 학생.

시작! 을 외치면 30초 내에
5개 이상의 해당 학년 수준의 단어를
틀리지 않고 읽어야 해요.
성공하면 ‘READER’
즉, 읽을 수 있는 학생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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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벳부터 시작해서 자주 쓰는 단어,
조금 더 어려운 문장까지
순서대로 읽어나가는 아이의 이마에
땀이 송골송골- 맺혀요.

이 밖에도 여러 가지 측정 도구와
방법을 통해
‘3년간의 문해교육으로 아이들의 읽기 능력이 얼마나 향상되었나’를 측정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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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결과는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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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가 시작되기 전,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아이들은
평균 5%도 채 미치지 못했어요.
(1학년 평균 0.9%, 3학년 평균 9.5%)

3년이 흐른 지금……

3년 동안 프로젝트에 참여한 아이들 중
무려…… 64.7%가!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학생이 되었어요.

짝짝짝-
정말 놀라운 변화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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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엔 혼자 책을 읽을 수 없었는데, 지금은 읽을 수 있어요!
-Addokrom 학교 학생

 이제 학부모들도 스스로 자녀들에게 책을 사줍니다. 문해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 월드비전을 통해 학부모님들도 깨닫게 되었어요. 정말 큰 변화이죠!
-Nteso 학교 교사

 예전엔 학생들에게 제가 읽은 것을 따라 읽도록만 교육했었는데, 월드비전을 통해 교수법을 교육받은 지금은 아이들에게 먼저 알파벳, 나아가 자모음 이름, 단어, 문장 등을 읽는 법을 순서대로 체계적으로 알려주고 있어요!
-Ahomahomasu 학교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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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의 책 읽는 소리와 함께
아프리카 가나의 판테아크와 마을도
밝아지고 있습니다.

그 변화를 위해 함께하는
아이들, 선생님들, 주민들을 통해
판테아크와 지역에 희망이 깃들고,
가나의 미래가 자라나요!

여러분도
함께 응원해주세요♡

글. 박해인 지역개발팀
사진. 박해인 지역개발팀, 홍원만 인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