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도 아닌 그렇다고 어른도 아닌, 애매하고 혼란스러운 시기를 통과하고 있는 ‘청소년‘. 신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큰 변화를 겪는 예민하고 중요한 이 때 노동, 조혼, 폭력 등에 노출되어 건강뿐 아니라 일상조차 잃어버린 청소년들이 있습니다. 위험한 상황에 놓인 청소년들을 돕고 이들이 자신뿐 아니라 가정과 사회를 아름답게 가꾸어 갈 수 있도록 월드비전이 나섰습니다.

BTS : Be The Solution
청소년들에게 안전한 환경과 희망찬 미래를!

‘Be The Solution’ 줄여서 ‘BTS’는 월드비전의 새로운 청소년 사업입니다. 사업 이름에서부터 ‘무한한 가능성’이 느껴지시죠? 월드비전은 BTS 사업을 통해 청소년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라나 자신이 꿈꾸는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웃고있는 청소년들의 모습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큰 변화를 겪는 예민한 시기의 청소년들

우리가 청소년에 주목한 이유

월드비전에서는 12세에서 18세에 해당하는 연령을 ‘청소년’으로 정의하는데요. 이 기준으로 따져보면 전세계 인구 중 청소년은 16%를 차지하고 이 가운데 90%가 개발도상국에 살고 있습니다. 특히,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에 청소년 인구 비율은 23%로 전체 인구의 ¼을 차지하고 있어요.

(출처: United Nations, Department of Economics and Social Affairs, Population Division, World Population Prospects: The 2008 Revision)

한국월드비전의 해외후원아동 중에도 약 44%가 청소년입니다. 이렇게 수많은 개발도상국의 청소년들이 처한 현실은 안타깝게도 위험, 그 자체입니다. 유해한 노동, 조혼, 폭력 등에 그대로 노출되어 방치된 채 내일을 꿈꾸기는 커녕 오늘의 삶도 위태롭게 이어가는 청소년들을 위해 월드비전은 ‘솔루션’을 찾아야 했습니다. BTS 사업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삶을 되찾고 유지하는 것을 넘어 마을과 지역사회를 변화시켜 나가는 적극적은 주체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청소년들에게 닥친 문제를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노동 현장에서 일을하고 있는 청소년 모습

전 세계 약 4700만 명 청소년이 학교가 아닌 노동 현장에 내몰려 있습니다.

임신한 청소년 모습

사춘기 소녀 4명 중 1명은 청소년기에 결혼을 하고 임신을 합니다. 18세 미만 청소년은 임신 합병증으로 사망할 확률이 성인의 2배고, 15세 미만 청소년의 사망 확률은 5배 높습니다.

월드비전이 찾은 해답, ‘L.I.F.E’

청소년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월드비전 BTS 사업은 4가지 방면에서 해답을 찾아 차근차근 진행하고 있는데요. 월드비전의 4가지 해답, ‘L.I.F.E’를 살펴볼까요?

Learning
  • 환경

청소년 교육 및 보호 환경 개선

[학교] 접근성, 교육 수준 개선

[마을] 인식과 제도 개선

Identity
  • 성장

청소년 발달 단계 별 지원

[학교] 접근성, 교육 수준 개선

[마음] 건강한 정체성

Future
  • 미래

청소년 진로 역량 강화

[참여] 클럽을 통한 활동

[진로] 계획 수립 및 역량 구축

Equality
  • 평등

동등한 기회 제공

[여성, 장애] 차별 없는 기회

[취약계층] 교육 기회 제공

Learning, 환경

먼저, 청소년을 둘러싼 가장 기본적인 환경을 바꾸는 것이 중요했어요. 바로 ‘학교’와 ‘가정’이에요. 비싼 학비, 통학하기에는 너무 불편한 교통 시설과 기숙사의 부재, 부족한 교사 자질, 낙후된 학교 시설 등으로 청소년들은 학교 즉 교육과 점점 멀어지고 있었어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여 청소년들이 학교에 잘 다닐 수 있도록 적절한 교통수단과 장학금을 제공하고 필요할 경우 기숙사도 건축하고 있어요. 선생님들이 실력을 갖춰 질 좋은 교육을 할 수 있도록 교사 훈련도 하고요. 교실과 화장실을 안전하고 깨끗하게 고쳐나가고 있어요.

가정과 마을에서는 청소년이 제대로 보호받도록 보호자와 주민 대상 인식 개선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지역 정부와 함께 청소년 보호 제도를 마련하고 언론 등을 활용하여 청소년 보호의 중요성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어요. 이렇게 청소년들이 가정과 마을에서 마음껏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갑니다.

  • Before

    재건축 전 킨샤사 마을 학교 화장실

  • After

    건축 후 킨샤사 마을 학교 화장실

콩고민주공화국의 킨샤사 마을 내 학교 화장실이 안전하고 깨끗하게 재건축되었습니다.

Identity, 성장

청소년기는 신체와 정서 모든 면에서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시기입니다. 이 때 배운 지식과 갈고 닦은 마음은 평생의 자산과 삶을 대하는 태도를 만들어 주죠. 이토록 중요한 시기, 청소년들이 삶을 살아가는 기본기부터 착실하게 닦을 수 있도록 문해력, 수리력 교육과 더불어 다양한 생활 기술 교육도 함께 진행합니다. 이와 함께 건강한 자아 정체성을 갖추고 공동체를 이루는 구성원으로 적극적인 역할을 해 나갈 수 있는 활동도 지원하고 있어요. 또한, 성장 단계마다 필요한 지적, 정서적 교육도 병행하여 책임 있는 성인으로 자라나게 돕습니다.

Future, 미래

청소년들은 ‘또래집단’에서 가장 큰 영향을 받아요. 월드비전은 청소년 클럽을 만들어서 청소년 스스로 자신들이 사는 마을의 문제를 파악하여 해결책을 찾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요. 인턴십, 직업훈련 등도 지원하여 청소년들이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필요한 능력도 기르고 있습니다. 이렇게 청소년들은 친구들과 함께 진로를 계획하고 꿈을 이루기 위한 역량을 갖추며 건강한 미래를 준비합니다.

마을에 모여있는 부룬디 청소년들 모습

마을의 문제를 함께 이야기하고 해결책을 찾아가는 클럽 활동에 참여한 부룬디 청소년들

Equality 평등

여성, 장애인, 취약계층이 동등한 교육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요. 남자와 여자 청소년들이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는 화장실, 여자 청소년을 위한 탈의실을 설치하고요. 장애인 통합 교육 환경을 만들고 최빈층, 소수민족 청소년이 차별 받지 않도록 인식개선 교육도 진행합니다.

한 마을에서 15년 이상 머물며 마을의 근본적인 문제부터 해결하여 주민 스스로 살아갈 수 있도록 자립의 힘을 키워주는 월드비전의 목표는 청소년을 위한 사업에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가장 예민한 시기인 청소년들을 잠깐 돕고 떠나는 것이 아니라 성장 기간 동안 끝까지 응원하고 지원하며 든든한 지지자가 되어 주는 거지요.

청소년이 자신의 삶만 바라보는 것이 아닌 더 나은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주체로 성장하여 다음 세대까지 선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월드비전의 ‘BTS’는 오늘도 전 세계 도움이 절실한 청소년들 곁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미래를 책임질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뜨거운 응원과 관심, 부탁 드려요!

윤지영 후원동행2팀
사진과 자료 국제사업본부, 월드비전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