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닫기
검색
인기 검색어
안내
검색어를 입력해주세요.
안내
동일한 아이디로 중복로그인하여 자동 로그아웃 처리 되었습니다.
안내
로그인 연장을 원하지 않으실 경우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스토리

감동 스토리, 월드비전의 하이라이트를 담은 블로그

이미지설명
이미지설명

아이들의 ‘읽기’능력을 위해
온 마을이 움직여요!

아이들의 ‘읽기’능력을 위해
온 마을이 움직여요!

안녕하세요? 월드비전 국제개발사업2팀 조은혜 대리입니다. ‘가나’하면 ‘초콜릿’이 먼저 생각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안타깝게도 가나는 초콜릿처럼 달콤한 곳만은 아니랍니다. 무엇보다 가나의 시골 지역 아이들은 낙후된 환경과 어른들의 인식 부족으로 기본적인 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어요. 월드비전은 살아가는 데 가장 기본 능력이 되어주는 ‘읽기’ 능력을 키워주어 자신과 마을의 미래를 밝혀갈 수 있도록 온 마을을 변화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읽기 능력을 위해 온 마을이 움직이고 있는 가나의 이야기를 지금 들려드리려고 합니다.

가나 아이들은 왜 읽기 교육에서 멀어졌을까요?

월드비전 사업 지역인 아프람 플레인스(Afram Plains)는 가나 동부 지역 볼타 호수 건너에 위치해 있어요. 하지만 육지와 연결된 교량이 없고, 배편이 일정치 않아 도심으로부터 접근성이 매우 떨어진답니다.

아프람 플레인스(Afram Plains)는 가나 동부 지역 볼타 호수

배를 타고 아프람 플레인스 지역에 도달한 후에도 도로 포장 상태가 매우 좋지 않아 인적 물자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요. 때문에 주변 지역에 비해 낙후되어 학교 선생님들도 이곳에 배치되는 것을 굉장히 꺼려하며 심지어 부임을 포기하는 경우도 많지요.

이미지 설명문구
아프람 플레인스 마을을 직접 찾아갈 때 만난 모습이에요. 저 물을 건너 수풀을 비집고 왼편으로 가야 길이 나왔습니다. 어떤 때는 길을 만들면서 가기도 했어요.

또 지역 주민들 대부분이 대를 거듭하여 농어업 혹은 사냥에 종사하기 때문에 부모님들도 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아요. 그래서 농번기에 학생들의 학교 출석률이 낮아지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어요.

또한 수확철에 따른 이주율도 높아, 학교 교육을 꾸준히 받기 어려운 아동들도 많이 있어요. 2019년 조사에 따르면, 아프람 플레인스 지역 초등학교 1학년 학생 중 약 0.4% 만이 현지 언어 (Twi어/Ewe어)나 영어를 읽고 이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조사에 응한 거의 모든 학생들이 현지 언어나 영어를 읽고 이해하지 못한 것이나 다름 없지요.

그래서 월드비전은 2019년부터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민관협력사업으로 아프람 플레인스 지역에서 읽기 능력 향상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어요. 사업 지역 대상 아동의 30%가 읽기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열심히 활동을 해나가고 있답니다.

지금부터 월드비전이 아이들의 읽기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온 마을과 함께 펼치고 있는 활동을 소개합니다.

1. 지역교육청이 학교를 잘 지원하도록 교육해요!

가나 교육청내에는 한국의 장학사와 매우 비슷한 교사지원팀이라는 부서가 있어요. 지역내 학교들을 지원하기 위한 부서이지만 학교장/교사의 근태를 감시하고 지적 혹은 징계하기 위한 곳으로 인식되어 예전에는 학교장/교사가 교사지원팀의 학교 방문을 두려워했고, 필요한 지원을 요청하지 못했어요.

우리는 아동들의 읽기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방법을 가나교육청에게 제시하고 학교와 교사들을 긍정적으로 관리하고 지원할 할 수 있도록 교육청 공무원들을 교육했어요. 학교장/교사들도 이제는 지역교육청 교사지원팀의 학교 방문이 본인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을 느끼고 있고, 방문을 반기고 있다고 해요.

2. 교사들이 아이들을 잘 가르칠 수 있게 지원해요!

또 사업 지역은 접근성과 근무, 거주 환경이 매우 열악해서 교사들도 부임을 꺼리기 때문에 좋은 교육을 받은 교사가 매우 적어요. 그래서 월드비전은 교사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여, 아동을 잘 가르칠 수 있게 지원합니다.

먼저 읽기의 기본인 알파벳 소리부터 단어를 체계적으로 독해하는 방법을 교육해요. 또 학생들이 읽기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과 교보재를 활용하여 교육할 수 있도록 지원했어요. 교육 내용을 적용하여 교사들끼리 강의안을 작성하여 시연해보고 피드백을 주고받는 활동을 통해 교수법을 개선할 수 있어요. 그리고 시범 수업과 그룹활동을 통해 아동 중심의 시각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요.

더 좋은 교육을 하기 위해 교사들이 모여 구체적인 방법을 배우고 논의
더 좋은 교육을 하기 위해 교사들이 모여 구체적인 방법을 배우고 논의하고 있어요.

3. 리딩 캠프를 열어 아동이 즐겁게 읽을 수 있도록 지원해요!

읽기 능력은 학교에서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상에서 지속적으로 읽기를 접해야 하는데요, 대부분의 아이들이 가정에서 읽기 교육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어요. 월드비전은 아동들이 일상에서도 재미있고 자연스럽게 읽기를 접할 수 있게 방과 후 리딩 캠프를 운영하고, 마을 내 리딩 캠프를 주 2-3회 운영할 수 있는 봉사자를 선발하고 훈련을 진행해요. 아동들은 방과 후 리딩캠프에서 읽기 교육, 놀이 학습을 할 수 있어요. 또 책을 대여해 갈 수도 있답니다.

리딩캠프에 참석한 아이들
리딩캠프에 참석한 아이들은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자연스럽게 읽기 능력을 키워가요.

4. 학부모들에게 읽기와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켜요!

아동들의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아동의 교육이 중요하다는 이해가 있어야 해요. 월드비전을 통해 훈련받은 봉사자들은 학부모/양육자를 위한 인식 제고 워크숍을 월 1회 혹은 격월로 개최하여 아동 보호, 교육의 중요성, 학부모/양육자가 아동의 교육을 지원할 수 있는 쉬운 방법, 자녀와 대화하기 등 다양한 인식 개선과 교육을 제공해요. 그리고 학부모/양육자들이 아이를 양육하며 겪는 어려움에 대해 공유하며 서로 배우는 시간을 가져요.

아이들에게 읽기 능력이 얼마나 중요한 지, 학부모와 양육자들을 모아 교육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읽기 능력이 얼마나 중요한 지, 학부모와 양육자들을 모아 교육하고 있습니다.

5. 코로나19에도 안전하게 교육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요!

2020년 3월 12일 가나에 첫 코로나19 환자가 보고되었어요. 누적 확진자는 약 13만 명, 총 사망자 약 1,100명, 1일 확진자는 400명 선이에요(출처: 주재국 보건청 2021년 9월 14일 통계치). 정부는 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지역간 이동 금지, 그룹활동 금지, 휴교령을 내렸어요. 그렇지만 대다수 지역민들은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 잘 모르거나 오보라고 믿는 등,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분위기였어요.

월드비전은 지역주민와 아동을 대상으로 각종 교육을 진행하여 코로나에 관련된 올바른 정보와 예방 수칙을 알려왔어요. 또 교육에 참여하는 지역주민과 아동들을 위해 마스크를 지원하였고, 교육장소와 리딩캠프 앞에 손 씻기 시설을 설치하여 코로나 예방에 최선을 다했어요.

우리의 노력이 맺은 결과입니다.

아프람 플레인스 지역 교사 385명에게 교육 역량 강화 훈련을 진행했고, 이 중 70% 이상이 훈련 받은 내용을 실제 교실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총 124,500권의 아동용 도서를 개발하여 보급하였고, 교보재 재료를 지원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사업을 진행한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학급 모두가 충분한 교보재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열매도 차근차근 맺어가고 있지만 서아프리카 학교 시험 인증 (West African Senior School Certificate Examination, WASSCE)에 합격한 통계를 살펴보면 아프람 플레인스의 합격 성적은 아직 매우 낮은 편이에요.

아동의 다양한 생애주기에 적합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교육위기 상황이 거듭해온 결과겠지요. 순식간에 모든 걸 바꿀 수는 없을 거예요. 그러나 아이들의 오늘과 미래가 달려있고 분명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이 곳에서 우리는 꾸준한 호흡으로 달려갈 거예요. 아동과 다음 세대의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 지 차차 깨달아 움직이고 있는 이 마을에 일어날 변화를 기대하고 응원해 주세요! 월드비전은 여러분의 격려에 힘입어 오늘도 뜨거운 마음으로 아이들 곁을 지키겠습니다.

조은혜 국제개발2팀
사진 월드비전
아이들의 미래를 밝혀주는 소중한 한 걸음, 지금 시작하세요.
목록보기
방문신청은 로그인 후 계속 진행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