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닫기
검색
인기 검색어
안내
검색어를 입력해주세요.
안내
동일한 아이디로 중복로그인하여 자동 로그아웃 처리 되었습니다.
안내
로그인 연장을 원하지 않으실 경우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스토리

감동 스토리, 월드비전의 하이라이트를 담은 블로그

이미지설명
이미지설명

네가 있는 곳 어디든 항상 널 응원해
- 월드비전 가정 밖 청소년 지원사업 이야기

네가 있는 곳 어디든 항상 널 응원해
- 월드비전 가정 밖 청소년 지원사업 이야기

월드비전에서는 가장 도움이 필요한 가정 밖 청소년들이 꿈을 향해 나아가고,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사업을 진행해왔습니다. 후원자님의 사랑이 함께 만든 가정 밖 청소년들의 따뜻한 변화 이야기, 지금 확인하세요.

<가정 밖 청소년>이란?

「 청소년복지 지원법」 제2조(정의)에 따르면 “가정 밖 청소년” 이란 가정 내 갈등ㆍ학대ㆍ폭력ㆍ방임, 가정해체, 가출 등의 사유로 보호자로부터 이탈된 청소년으로서 사회적 보호 및 지원이 필요한 청소년을 말합니다. < 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

가정 밖 청소년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가장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 가정 밖 청소년을 향한 월드비전의 발걸음

월드비전은 2018년 우리사회에 가장 취약한 아동이 누구인지 탐색하였고, ‘가정 밖 청소년’을 [사업대상]으로 선정하였습니다. 2019년부터 가정 밖 청소년 [위기지원 및 공모사업]을 시범사업으로 시작하였고,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대해나가고 있으며, 사업 지원 이외에도 인식개선캠페인과 정책간담회도 진행하였습니다.

가정 밖 청소년 사업의 역사 2017~2021년

가정 밖 청소년 사업의 역사 2017~2021년

2021년 월드비전에서 진행된 가정 밖 청소년 정책 간담회
2021년 월드비전에서 진행된 가정 밖 청소년 정책 간담회

2022년 가정 밖 청소년 사업 소개

공모사업, 위기/심리정서 지원, 시설 기능보강, 쉼터 퇴소 가정 밖 청소년 자립지원

공모사업, 위기/심리정서 지원, 시설 기능보강, 쉼터 퇴소 가정 밖 청소년 자립지원

2022년 가정밖청소년 지원사업은 총 4가지 지원사업이 있습니다. 가정밖청소년들의 위기상황해결을 위해 위기지원 및 심리정서 지원, 진로지원으로 시설을 대상으로 공모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낙후시설보수 및 기능보강을 위한 사업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요, 가정밖청소년도 쉼터 퇴소 후 자립을 준비하는 대상자로, 안정적인 자립을 위해 주거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월드비전 가정밖청소년지원사업은 전국의 청소년 쉼터와 자립지원관, 그리고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와의 협력하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null
월드비전 가정 밖 청소년 캠페인 동영상 캡처

가정 밖 청소년들의 따뜻한 변화 이야기 하나,
단기지원사업

전국의 청소년 쉼터를 이용하는 가정 밖 청소년이 일시적 위기 상황을 만났을 때, 월드비전 가정 밖 청소년 단기지원사업을 통해 의료, 교육, 심리?정서 등 긴급하고 중요한 필요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월드비전의 지원을 통해 꿈을 향하여 가까이 나아가게 된 가정 밖 청소년들의 변화 이야기들을 소개합니다.

다시 꿈을 꾸게 된 가정 밖 청소년들의 이야기

가정 밖 청소년 단기지원사업을 통해 미술을 배우게 된 A아동 작품
가정 밖 청소년 단기지원사업을 통해 미술을 배우게 된 A아동 작품

미술을 배울 수 있게 된 A 아동

“아빠의 폭력과 아빠에 대한 감정이 좋지 못해서 가족과 떨어져서 지내게 되어 심적으로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하고 싶었던 미술도 못 배우게 될 까봐 걱정되고 속상했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어 기쁘고 고맙게 생각되었습니다. 앞으로 열심히 살겠습니다.”
“월드비전 덕분에 처음으로 요리를 제대로 배우며, 제 꿈에 한 발짝 다가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원래는 과일 깎는 법도 몰랐는데 양식조리기능사 수업을 받으며 실력이 많이 늘어 저 자신이 자랑스럽습니다. 이렇게 자신감도 키워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막연하게 요리나 해볼까 하던 저를 진짜 이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해주셔서 정말 열심히 하고 있고, 양식과 한식조리사 기능사 필기시험에 합격하게 됐습니다. 앞으로도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요리사의 꿈을 키워가는 B 아동

마음 놓고 공부할 수 있게 된 C 아동

“학업에 대한 고민과 스트레스가 너무 많았는데, 3개월간 학원비를 지원받아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얼굴 한번 본 적 없는 분들이지만 고개 숙여 인사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원하는 꿈과 방향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서 꼭 성공한 다음에, 저처럼 지원이 필요한 사람들을 도와주고 싶은 목표가 하나 더 생겼어요. 꿈을 위해 도와주신 모든 분들 잊지 않고 받은 만큼 나눌 수 있는 사람이 될게요.”

가정 밖 청소년 따뜻한 변화 이야기 둘,
시설 기능보강사업

월드비전 기능보강사업 동영상 캡쳐

가정 밖 청소년들에게 청소년쉼터란 산소같이 소중한 공간입니다.
(월드비전 기능보강사업 동영상 캡쳐)

청소년 쉼터는 가정 밖 청소년들에게 산소같은 공간, 소중하고 따뜻한 집이 되주는 공간입니다. 하지만 비가 새는 옥상, 흔들리는 난간 등 안전에 위험이 되거나 보수가 꼭 필요한 시설들이 있었는데요, ‘월드비전 가정 밖 청소년 시설 기능 보강사업’을 통해 시설들을 더욱 안전하고 쾌적한 보금자리로 단장할 수 있었습니다. 후원자님의 사랑으로 함께 만든 따뜻한 변화 모습을 만나보세요.

기능보강공사를 통해 변화된 시설 모습

null
흔들려서 위험한 난간, 비만 오면 물이 새던 시설 옥상이 기능보강공사를 통해 안전하고 깨끗하게 변화되었습니다.

구해줘! 청소년 쉼터

월드비전 위기청소년지원 '기능보강사업'을 통한
소중한 변화 이야기를 아래 영상에서 만나보세요!

언제, 어디서나 네 꿈을 응원해!

청소년들이 마음껏 꿈꾸는 세상이 되도록, 청소년이 성장하고 있는 곳 그 어디든 안전하고 쾌적한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월드비전은 노력하겠습니다.

가정 밖 청소년들이 힘든 상황을 이겨내고 꿈을 향해 씩씩하게 나아가도록, 앞으로도 따뜻한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려요!

글.위기아동지원팀 심효선 차장
후원동행2팀 박영선 과장
사진. 월드비전 국내사업본부

가정 밖 청소년들에게 따뜻한 관심과 응원을 전해주세요!

목록보기
방문신청은 로그인 후 계속 진행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