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막한 현실에 좌절할지라도 다가올 내일을 기대하게 하는 힘 ‘꿈(Dream)’, 현실의 벽 앞에 아이들의 꿈이 좌절되지 않도록 월드비전은 2013년부터 국내 사업 <꿈꾸는아이들>을 시작하였습니다.

<꿈꾸는아이들> 은 ‘결식아동지원사업’, ‘위기아동지원사업’ 그리고 ‘꿈지원사업’ 꿈디자이너, 꿈날개클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꿈지원사업은 아동이 성장 단계에 맞게 꿈을 탐색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맞춤형 통합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다양한 경험과 기회를 통해 마음껏 꿈꿀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꿈꾸는아이들 활동 구성]

 

월드비전은 자문 교수단과 함께 지난 6년간의 시간 동안 꿈꾸는 아이들의 꿈 지원 사업에 참여한 208명의 성장과 변화를 추적하였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발견한 반짝반짝 빛나는 아동들의 변화 과정을 후원자 여러분들께 나누고자 합니다.

 


 

변화 1. 꿈과 희망을 키우다

 

“ 꿈이라는 것이 있으니깐 그 꿈에 다가기기 위해서 열심히 살게 돼요. ”
– 참여아동 김00의 후기 中

 

가난함과 좌절, 인정받지 못함에 익숙해져 ‘나도 할 수 있을까?’ 라는 의구심을 품게 되는 아이들. 현실과 미래에 대한 기대를 포기하며 무기력에 빠졌던 아이들은 월드비전 꿈꾸는 아이들 사업을 만나며 달라졌습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은 진로성숙도가 높아지면서 꿈에 점점 더 다가가게 되었고 구체적인 꿈과 비전을 가지고 있는 아동은 꿈날개클럽 참여를 통해 미래에 대한 희망이 높아졌고 긍정적인 미래를 꿈꾸게 되었습니다.

 

[ 진로 성숙도 ]
아동이 자신의 진로를 준비하고, 이를 위해 대처하는 태도와 능력

20191218_story_02

 

[ 미래에 대한 희망 ]

20191218_story_03

 

 

변화 2. 힘과 믿음이 생기다

 

“제가 원래 끈기도 별고 없고 뭘 하다가 중간에 잘못되거나 틀어지면 엎어버리는 성격이었어요.
근데 같이 프로그램 하면서 꿈이 생기고, 목표가 있으니까 계속 끝까지 하려는 끈기가 많이 생긴 것 같아요. ”
– 참여 아동 신00의 후기 中

 

자기성장계획서 작성과 같은 자기주도적 프로그램은 아동이 주체가 되어 스스로 배움과 성장을 경험하게 하였으며 이는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극복할 수 있는 힘과 자기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으로 이어졌습니다.

 

[ 회복탄력성 ]
고난을 발판 삼아 다시 일어서는 마음의 근력

 

[ 자기 효능감 ]
어떤 일을 할 때 자신이 성공할 것이라는 믿음,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

20191218_story_05

 

 

변화 3. 든든한 부모님, 나를 응원해주는 친구들

 

아동의 진로 탐색뿐만 아니라 부모님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부모 지지체계 강화 활동’ 을 통해 부모와 아동이 함께 변화하고 성장하며 꿈을 믿고 지지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주었습니다. 또한 꿈꾸는아이들 사업참여를 통해 꿈을 향해 함께 걸어가며 서로를 지지해 줄 든든한 친구들도 생겼습니다.

 

[ 아동의 꿈에 대한 부모의 지지도 ]

20191218_story_06

 

 

[ 아동의 꿈에 대한 친구의 지지도 ]

20191218_story_07

 

[ 꿈꾸는아이들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의 자기성장계획서 中 ]

 

[꿈꾸는아이들 캠프를 통해 꿈을 향해 함께 걸어가는 친구들도 만났습니다 ]

20191217_story_09

 

 

변화 4. 마침내 만난 나의 꿈, 꿈 스위치 ON

 

6년간 월드비전 꿈꾸는아이들 사업을 통해 성장한 아동들이 발견한 것은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꿈은 그저 막연하고 거창하기만 한 것이 아닌 ‘스스로 고민하고 찾아가는 것’, ‘결과보다는 과정’, ‘성공이 아닌 행복을 위한 여정’이라는 사실이었습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며 꿈에 한 발자국 더 가까이 다가서게 되었습니다.

 

‘꿈꾸는아이들’ 참여 아동에게 물었습니다 !
꿈꾸는아이들’에 참여하며 가장 성장했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고 oo 계획적인 습관이기보다 즉흥적으로 일을 해결하고 결정했었다면, 꿈 지원 사업에 참여하면서 체계적으로 계획을 모색하고 수행해내는 습관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목표 의식과 성실한 생활태도가 생겼어요.
김 oo 이제는 더 이상 옛날처럼 ‘꿈’을 단순하게 생각하지 않고, 깊고 신중하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흥미과 목표, 꿈을 구분하며 단순히 막연한 것이 아니란 것을 알게 되었어요.
원 oo 월드비전의 여러 프로그램을 통해 발표하는 시간이나 처음 보는 친구들과 조별 모임을 많이 하게 되며, 낯을 가리고 소극적이던 성격에서 자신감 있고 적극적인 성격으로 바뀌게 되었어요.

– 본 내용은 아동이 작성하는 ‘생각노트’ 에서 발췌하였으며, 아동 보호를 위해 이름을 가명 처리하였습니다.

 

 

 

자유롭게 꿈꾸는 것은 모든 아이들이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이기에,

월드비전은 더 많은 아동들이 마음껏 꿈꿀 수 있도록
아동과 보호자, 지역사회, 파트너십기관과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여
꿈사업 전문기관으로 자리매김하겠습니다.


대한민국의 모든 아동이 꿈을 주저하지 않도록 함께 응원해주세요!

 

 

글. 국내사업전략팀 황우람
자료. <꿈꾸는아이들 6년 성과연구> , 월드비전 아동미래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