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가는 길] 음악으로 이뤄낸 기적 -소울챔버 오케스트라

기적의 시작은 재능기부

“물 하나로 달라지는 아이들의 얼굴, 본 적 있으세요? 바싹 말라 있던 표정이 한줄기 맑은 물에 환하고 촉촉해져요. 제가 그 모습 때문에 9년 넘게 여기서 발을 못 빼고 있어요.”

2017_story_autumn_chamber01

말로만 푸념 중인 김인경 씨의 목소리가 유쾌했다.

첼리스트인 김 씨는 9년째 ‘소울챔버 오케스트라’ (이하 소울챔버)를 이끌고 있다.

소울챔버에는 독특한 구석이 꽤 많다.

먼저 연주자 모두 ‘재능기부’ 형태로 참여하고 있다.
처음엔 12명의 연주자로 시작해 올해는 70명을 넘어섰다.

2009년 첫 연주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9년간 총 6번의 공연을 했고, 티켓 판매 수익금은 전액 아프리카
식수지원사업에 기부했다.

그렇게 모금한 금액이 어느새 3억 원을 훌쩍 넘어섰다.

7월 28일 김 씨를 비롯해 소울챔버 멤버 박영경(바이올린), 윤선형(첼로), 박지화(첼로), 이효진(오보에) 씨를 만났다. 소울챔버를 통해 ‘단짝 친구’가 된 다섯 사람은 만나자마자 화기애애하게 수다 보따리를 풀어놓았다.

“10년 전쯤 한비야 작가님의 책 <그건, 사랑이었네>를 통해 물 부족 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아프리카 어린이들의 현실을 알게 됐어요. 저도 아이 키우는 사람이다 보니 더 마음이 동했던 것 같아요. 무작정 월드비전에 ‘내가 첼로를 전공했는데, 이 재능으로 어려운 아이들을 도울 수 있겠느냐’는 메일을 보냈어요. 월드비전에서 답이 왔고, ‘재능기부
공연’을 콘셉트로 연주자들을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 김인경 씨

2017_story_autumn_chamber02

 

물을 넘어 한 마을의
자립을 향해

10월 19일 소울챔버는 서울 롯데 콘서트홀에서 7번째 공연을 연다.
다섯 사람은 공연을 넉 달여 앞두고 아프리카 탄자니아의 한 마을을 방문했다.

지난해 소울챔버가 공연을 통해 식수대를 지원한 마을이다.

소울챔버 연주자.

소울챔버 연주자.

“저희가 기부한 식수대가 마을 학교 운동장에 설치돼 있더라고요. 아이들이 모여 손을 씻고 물을 받아 쓰는데 표정이 참 밝았어요. 마을 사람들은 식수대 물을 끌어와 농사를 짓고요. 일정 중 식수대가 설치되지 않은 마을에도 가봤는데, 그 침체된 분위기를 보며 ‘아, 물 하나로 한 마을이 이렇게 달라질 수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 윤선형 씨

“이제는 편하게 물을 사용할 수 있겠 구나 정도로만 생각했어요. 그런데 마을 주민들이 ‘Water is life’라며 삶이 얼마나 달라졌는지 이야기하는 것을 듣고 무척 놀랐어요. 물이 가져오는 변화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컸어요.”
– 이효진 씨

김 씨 일행은 마을 학교 학생들을 위해 페트병으로 악기를 만들고, 같이 연주해보는 음악 수업을 준비했다.

“페트병 악기를 만들어 같이 동요 ‘작은 별’을 연주해보려고 했는데, 아이들이 너무 흥분해서 수업 진행이 안 될 정도였어요.(웃음) 악기 연주는 커녕 악기를 제대로 본 적도 없는 친구들이라 그 행위 자체가 너무 즐거웠던 거예요. 현지에 있던 월드비전 직원분도 ‘아이들이 이렇게 신나 하는 건 처음 본다’고 하시더라 고요.”
– 박지화 씨

소울챔버 멤버들은 이곳에서 교육의 필요성을 더 절실히 느꼈다고 했다.
아이들에게 더 많은 걸 가르쳐주고 싶었지만, 학교에는 제대로 된 책이나 교재 한 권 없었다.

이제는 ‘물’을 넘어 한 마을을 ‘자립’시키는 일을 해보겠노라고 다짐했다.

그래서 다가오는 10월 공연의 수익금도 ‘탄자니아 드림빌리지’ 자립 후원을 위해 사용하기로 했다.

(좌) 소울챔버가 작년 공연을 통해 지원한 식수대. (우) 아이들과 함께한 핸드페인팅 이벤트

(좌) 소울챔버가 작년 공연을 통해 지원한 식수대. (우) 아이들과 함께한 핸드페인팅 이벤트

 

함께하기에 가능한
기적의 드라마

“항상 주는 것보다 받는 게 더 많은 활동이 소울챔버였어요. 나누는 만큼 마음이 따뜻하게 채워졌고, 행복이란 게 생각처럼 멀리 있는 게 아니라는 걸 깨달았죠. 주변에서 ‘좋은 일 한다’는 칭찬을 들을 때마다 늘 민망해요.”
– 박영경 씨

“첫 공연을 할 때는 우물 하나만 파도 기적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동안 참 많은 일을 해낸 것 같아 놀라워요. 혼자서는 절대 못 했을 일이에요. 현업에 바빠도 즐겁게 공연을 준비하는 연주자들과 기꺼이 티켓을 사주시는 관객, 그리고 옆에서 늘 힘이 되는 월드비전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었죠.”
– 김인경 씨

인터뷰가 마무리될 즈음 한 편의 드라 마를 본 듯한 기분이 들었다. 이 ‘기적의 드라마’가 계속되길 바라본다.

소울챔버 오케스트라 재능기부 현황 : 우물콘서트 6번, 식수시설 설치 15개, 아프리카 후원 5개국, 총 모금액 312,360,090원2017_story_autumn_chamber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