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자님은 내 길을 비춰주는 ‘별’이에요.
내가 꿈꿀 수 있도록 용기를 주는 반짝반짝 별.
손 닿을 수 없지만, 언제나 나를 비춰주고 있어요.”

 

축구를 좋아하는 미얀마의 한 후원아동은 한 번도 만난 적 없는 후원자를 ‘별’이라고 생각합니다. 후원자가 보내오는 편지에서 자신이 사랑 받고 있음을 느끼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용기’를 잃지 않습니다.

해외아동후원으로 우리는 아이들이 깨끗한 물을 마시고, 걱정 없이 학교에 다니며, 어떠한 위험에서도 보호받는 ‘자립마을’을 만들어 갑니다. 이러한 마을의 실제적인 변화와 함께 후원자와 연결된 아동은 소식을 주고받으며 정서적으로 든든한 지원을 받습니다. 이 특별한 만남은 아동에게는 어려운 환경을 이겨낼 수 있는 용기를 북돋아 주고, 후원자에게는 나눔의 보람과 기쁨을 선물하지요.

후원아동과 후원자, 서로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이 특별한 만남은 어떻게 이루어졌을까요?

 


 

1단계 – 월드비전과 마을의 신뢰 쌓기

201806_story_child_02

1. 지역주민 만나기
: 아직 월드비전이 낯설고 어색한 지역주민들을 한자리에 불러 모아 첫 인사를 나눕니다.
2. 월드비전이 하는 일과 아동후원사업 소개하기
: 지역주민들에게 월드비전이 어떤 곳인지 소개하며, 아동후원사업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아동후원을 통해 아동, 가족, 마을이 받는 혜택 등).
3. 워크숍을 통해 월드비전 사업 이해하기
: 월드비전이 마을에서 펼칠 사업과 아동후원이 진행되는 과정을 지역주민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된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4. 월드비전과 지역주민 신뢰
: 여러 차례 워크숍이 진행되며 월드비전과 주민은 점점 서로를 이해하고 도우며 함께 마을을 변화시켜 나갈 동반자로 신뢰를 형성합니다.


2단계 – 마을에서 가장 먼저 도와야 할 아동 찾기

201806_story_child_03

1. 후원아동 대상이 되는 기준
① 13세 미만
② 다른 구호기관에 등록된 적이 없는 아동
③ 월드비전이 6개월 이내 지역개발사업 을 시작할 예정이거나, 이미 진행하고 있는 마을 아동
④ 종교, 문화, 민족과 상관없이 가장 취약한 지역에 살고 있는 아동
⑤ 보호자가 월드비전의 사업과 아동후원을 이해하고 동의한 아동
2. 후원아동 중 우선적으로 후원자가 연결되는 기준
① 가장 가난한 가정의 아동
② 영양 상태가 심각하게 안 좋은 아동
③ 소년, 소녀가장, 조손 가정, 부모나 보호자가 없는 아동
④ 부모 혹은 보호자가 만성적 질병에 걸린 아동
⑤ HIV AIDS 피해 가정의 아동

 

3단계 – 선정된 후원아동의 정확한 정보 수집하기

201806_story_child_04

가정을 일일이 방문하거나 한 장소를 정해 아동과 부모를 모아 아래 정보를 수집합니다.
① 아동 사진 촬영 및 자세한 정보 수집(이름, 생일, 형제, 교육, 건강상태 등)
② 월드비전 후원아동 관리 프로그램에 아동 정보를 입력하고 아동 고유 번호 생성하기
③ 아동 소개 서신 및 영상 촬영하기
※ 글자를 모르는 어린 아동은 자원봉사자 도움으로 서신 작성

 

4단계 – 후원자 연결

201806_story_child_01.

이렇게 꼼꼼한 과정을 거쳐 선정된 아동은 드디어 후원자님을 만나게 됩니다.
① 한 명의 아동은 한 명의 후원자와 연결되어 편지와 선물 등을 주고 받으며 정서적인 만남을 쌓아갑니다.
② 해외아동후원은 아동이 성인(만 18세)이 되어 자립할 수 있을 때까지 유지됩니다.
※ 단, 아동이 월드비전이 사업을 하지 않는 곳으로 이사를 가거나, 마을이나 가정이 자립하여 더 이상 후원을 받지 않아도 되는 경우, 아동의 사망, 조혼 등으로 후원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월드비전은 후원자님께 관련된 상황을 자세히 설명 드리고 다른 아동과 후원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③ 후원자님이 보내주신 후원금은 아동에게 직접 전달되지 않고, 아동이 사는 마을의 다른 아동을 후원하는 후원자들의 후원금과 하나로 모아집니다. 이렇게 합쳐진 후원금은 마을 모든 어린이와 주민에게  꼭 필요한 식수, 영양, 보건, 교육 등에 변화를 가져오는 데 사용됩니다.

.
“누군가를 돕는 건,

‘내가 너와 함께 있어’를 알려주는 일 같아요.
아무리 힘들어도 나를 믿어주는 ‘한 사람’이 있으면 우린 버틸 수 있잖아요. 외롭고 힘든 아이가 나를 ‘그 한 사람’이라고 느끼며 힘을 낸다면, 나 역시 얼마나 행복할까요?”

-최강희 홍보대사

.
변화되어 가는 마을에서
나의 후원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해요.

*베트남 호아방 자립마을

*베트남 호아방 자립마을

한 아이를 키우려면 한 마을이 필요합니다. 월드비전 해외아동후원은 아동이 성장하고 마을이 발전하는 즐겁고 놀라운 변화를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동은 후원자님의 기쁨이 되고, 후원자님은 아동의 희망이 될 거예요.
.
해외아동 후원하기

자립마을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