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비전 밥피어스아너클럽, 비전소사이어티

지구 반대편 마을 어딘가에 내가 선물한 식수 펌프로 깨끗한 물을 마시는 아이들이 있다는 것, 우리 가족이 선물한 교실에서 아이들이 마음껏 공부할 수 있다는 것, 우리 기업이 선물한 병원에서 안전하고 건강한 아기들이 태어난다는 것.

생각만으로도 행복하고 흐뭇한 일입니다. 한 번도 본 적 없는 다른 이들을 향한 사랑, 나를 넘어 모두의 삶을 가치 있게 하는 일. 어려운 어린이와 이웃을 돌보는 것은 주는 이와 받는 이 모두에게 큰 선물이 될 것입니다.

.


정말 부끄럽습니다

이미 여름이 와버린 것만 같던 4월 초의 제주도. 공항과 근접한 제주렌터카에 모인 네 분의 모습이 심상치 않습니다. 가슴에 작은 꽃을 달고 조촐한 회의실에 모인 이들에게서는 두 가지 느낌이 풍겼어요. 하나같이 온화한 기운을 풍겼고, 그리고 웬일인지 부끄럽다는 듯 쑥스러운 미소를 짓고 계셨습니다.

제주도에 살고 계시는 월드비전 밥피어스아너클럽과 비전소사이어티 후원자님들의 위촉식이 있던 날의 모습입니다.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직원 몇 명과 후원자님들 외에는 초대한 손님도 없이 소박하게 치른 위촉식이지만 이들이 베푼 온정의 손길은 헤아릴 수 없이 크기만 했습니다.

먼저 하늘나라로 보낸 아들의 이름으로 후원을 이어나가고 있는 김수자 후원자님은 “그저 내가 해야 할 일을 할 뿐인데 이런 자리까지 왔다는 게 참 부끄러워요” 하며 고개도 잘 들지 못하셨고요. “내가 가진 것을 다 잃어버리고 나서야 그동안 나만을 향했던 삶이 얼마나 어리석었는지 깨달았습니다. 내가 많이 가지면 가질수록 그건 더 많이 나누고 또 나누라는 것이었어요. 이 배움이 제 삶의 나침반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담담히 들려주신 김용원, 윤인숙 부부 후원자님의 이야기도 가슴속을 쿵 울립니다.

 

멈출 수 없는 그것

“나눔이라는 것이 돈이 많다고 하는 것도 아니고 많아야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닌 것 같아요. 기업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업의 나눔 경영은 회사가 돈 잘 벌고 잘나갈 때만 하고 그래야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거든요. 렌터카 사업은 전국에서 제주도만큼 활발한 곳이 없어요. 하지만 그만큼 출혈 경쟁도 아주 심각합니다. 최근에는 여러 가지 요인으로 경영 환경이 더 나빠져서 상황이 그리 좋지 않은 것이 사실이에요. 하지만 오래 후원을 이어가며 느낀 것은 멈출 수 없다는 거예요.”

후원금이 1억원 이상 누적되어 밥피어스아너클럽 회원이 된 제주렌터카 한미경 대표님의 ‘멈출 수 없는 것이 후원’이라는 이야기는 ‘멈출 수 없는 사랑’이라는 말로도 대신할 수 있겠습니다. 어려운 회사 상황에서도 2011년 전 세계 아이들과 주민들을 위해 선물하리라 결심했던 우물 10개 설치를 위한 후원금을 2018년 6월 월드비전에 무사히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후원을, 사랑을 멈출 수 없었던 제주렌터카는 생명의 물을 전하는 나눔을 지금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한 번 열면 멈출 수 없다!’라는 과자 광고의 카피처럼 후원도 그렇더라고요. 한 번 시작하면 멈출 수가 없습니다. 다른 후원자들도 똑같이 생각하실 거예요.”

월드비전 제주지역본부에서 개최된 밥피어스아너클럽, 비전소사이어티 위촉식 모습

월드비전 제주지역본부에서 개최된 밥피어스아너클럽, 비전소사이어티 위촉식 모습

서로의 선행을 나누고 격려하던 자리. 오히려 내가 많이 배우고 감동을 받았다며 더, 더, 더 낮아지던 네 분의 후원자님을 보며 아름다운 제주도에 이토록 아름다운 사람들이 살고 있음에 코끝이 시큰해집니다.

“빈곤과 전쟁, 재난으로 고통받으며 소외된 삶을 살아가던 어린이와 주민들에게 후원자들이 전한 온정의 손길은 눈앞의 어려움을 해결해주기도 했지만 감히 꿈꿀 수 없던 내일에 대한 희망을 선물했을 거예요.” “얼굴 한 번 본 적 없는 이들에게 사랑을 흘려 보내고 나니 내 삶이 더 풍성해지는 선물을 받은 것 같다”던 후원자님들의 말씀을 기억합니다. 나눔은 어쩌면 우리 인생을 뒤흔드는 엄청난 사건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신나는 여정을 함께 걷는 발걸음이 많아지길,
그래서 지구촌 모든 어린이가 풍성한 삶을 누리는 세상이 정말 눈앞에 펼쳐지길 꿈꾸어봅니다.
아, 그날이 오면 얼마나 좋을까요?, 얼마나 행복할까요.

윤지영 후원동행2팀
사진 편형철 쿰 스튜디오